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맞벌이 부부 부담 줄인다···초등학생 돌봄 서비스 확대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맞벌이 부부 부담 줄인다···초등학생 돌봄 서비스 확대

등록일 : 2020.01.10

김제영 앵커>
요즘 맞벌이 부모에겐 아이들 보살피는 일이 유치원생 일때보다 초등학생 일때가 더 걱정인데요.
방과 후 초등학생 돌봄 시설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가 발 벗고 나섰습니다.
자세한 내용 배아름 국민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배아름 국민기자>
한 초등학생 돌봄 센터.
학교 수업을 마친 초등학생들이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하고 그림을 그립니다.
어린이들은 내 집처럼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고 즐겁게 방과 후 시간을 보냅니다.

인터뷰> 김새봄 / 서울시 서대문구
“센터에 오면 (좋은 점은) 피아노 치는 거요. 재미있게 노는 거랑 만들기 하는 게 재미있어요. 특히 종이공예 할 때…”

현장음>
“바이어스가 뭐예요?”
“바이어스는 여기 끝에 이 부분.”

돌봄 센터는 아이들의 성장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하면서 사교육을 줄이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인터뷰> 하태윤 / 서울시 서대문구
“태권도 학원이랑 피아노 학원을 다녔는데 여기 오면서 학원을 안 다니게 되니까 좋은 것 같아요.”

인터뷰> 남현욱 / 서울시 서대문구
“바느질도 배우고 재미있게 만들어서 집에 가져가 쓸 수 있어서 좋아요. 많은 체험을 할 수 있고 여기에서 친구들도 사귈 수 있고…”

맞벌이 부부에게 방학기간은 고민이 더욱 깊어지는 시기인데요.
돌봄 센터는 방학 때 아이 돌보는 문제도 해결해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최은영 / 서울시 서대문구
“방학 기간 동안 아이를 맡길 수 없는 부분이 제일 걱정이었는데 일단 그게 제일 크게 해소되었고요. 저희 같은 육아 독립군들은 다른 조부모님의 도움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휴직을 해야 하거나…”

2018년 4곳에 설치를 시작으로 서울의 돌봄 센터는 올해 120곳을 추가하는 등 2022년까지 초등학생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우리동네키움센터'를 400곳까지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1200여 개 아이돌봄시설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우리동네키움포털'을 운영하면서 시설 정보 확인과 신청, 예약 등 이용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초등학생 돌봄 공백을 메워주기 위한 지자체의 노력은 직장에 다니는 부모에게는 안심을 아이들에게는 웃음을 되찾아 주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키움센터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아이들 10명 중 8명 이상이 '학원보다 키움센터에 있는 시간이 좋다'고 답했고, 부모와 아이의 전체 이용만족도 또한 95.7%에 달합니다.

인터뷰> 이영미 / 우리동네키움센터 서대문점 센터장
“시간과 공간을 열어놓고 아이들이 이곳에서 스스로 선택해 지낼 수 있게끔 운영하고 있거든요. 바깥놀이를 이 시기에 많이 하는 게 아이들한테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균형 있게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아이들과 매일 바깥놀이를 즐기고 있어요.”

현재 우리의 초등학생 공적 돌봄은 13.9%로 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 28.4%와 비교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배아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