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월 최근경제동향 "서비스 생산·소비 완만히 증가"

KTV 뉴스중심

1월 최근경제동향 "서비스 생산·소비 완만히 증가"

등록일 : 2020.01.17

이혜은 앵커>
정부가 최근 서비스업 생산과 소비가 완만히 증가하면서 설비 투자도 점차 부진에서 벗어나는 중이라고 우리 경제를 평가했습니다.
1월 경제동향 신경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신경은 기자>
정부가 1월 최근경제동향을 발표하고 우리 경제 상황을 분석했습니다.
글로벌 제조업 경기 개선 조짐이 있지만 중동 리스크 등 불확실요인이 상존한다고 진단했습니다.
수출과 건설투자의 조정은 지속되지만 서비스업 생산과 소비가 증가하면서 설비투자도 부진에서 벗어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홍민석 / 기재부 경제분석과장
"서비스업 생산과 소비가 완만히 증가하는 가운데 설비투자도 점차 부진에서 벗어나는 모습이지만 수출과 건설투자의 조정국면은 지속되는 모습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2월 수출은 1년 전보다 5.2% 감소했습니다.
세계경제 둔화로 13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설비투자는 운송장비 투자 증가에 힘입어 전월보다 1.1% 상승했습니다.
서비스업 생산의 1.4% 증가로 전 산업 생산은 0.4% 증가했고, 11월 소매판매 역시 전월보다 3% 올랐습니다.
소비도 늘었습니다.
12월 국산 승용차 내수 판매량이 1년 전보다 6.6% 증가했고, 온라인 매출과 카드 국내 승인액이 각각 5.1%, 9.6% 늘었습니다.
다만 백화점 매출액과 할인점 매출액은 각각 3.3%, 5.9% 줄었습니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이 26.9% 증가한 수치가 눈에 띕니다.
12월 취업자 수는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1년전 같은 기간보다 51만 6천 명 상승했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박민호)
정부는 올해 경제정책방향에 반영된 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경기반등의 모멘텀을 조속히 마련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