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청해부대 파견지역 한시적 확대

정책브리핑 수시방송

청해부대 파견지역 한시적 확대

등록일 : 2020.01.21

청해부대 파견지역 한시적 확대

정석환 / 국방부 정책실장
(장소: 국방부 브리핑룸)

우리 정부는 현 중동정세를 감안하여, 우리 국민의 안전과 선박의 자유항행보장을 위해 청해부대 파견지역을 한시적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청해부대 파견지역은 아덴만 일대에서 오만만, 아라비아/페르시아만 일대까지 확대되며 우리 군 지휘하에 우리 국민과 선박보호 임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청해부대가 확대된 파견지역에서 독자적으로 작전을 수행하더라도 필요한 경우에는 IMSC(국제해양안보구상, International Maritime Security Construct)과 협력할 예정이며, 정보공유 등 제반 협조를 위해 청해부대 소속 장교 2명을 IMSC본부에 연락장교로 파견할 계획입니다.

중동지역은 약 2만 5천명의 우리 교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호르무즈해협 일대는 우리 원유 수송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역으로, 우리 선박이 연 900회 통항하고 있어 유사시 우리 군의 신속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번 결정을 통해 중동지역 일대, 우리 국민과 선박의 안전을 확보하는 한편, 항행의 자유보장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