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검역·상담인력 증원···우한 입국자 전수조사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검역·상담인력 증원···우한 입국자 전수조사

등록일 : 2020.01.31

유용화 앵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검역과 상담 인력을 대폭 늘리기로 했습니다.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사람에 대한 전수 조사도 차질없이 진행하기로 했는데요.
이 소식은 문기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문기혁 기자>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국내 유입과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총력 대응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공항 등의 검역인력을 확충합니다.
1차로 250여 명을 인천공항 등 검역소에 배치한 데 이어 106명을 추가 배치합니다.
또, 원활한 상담과 문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1339 콜센터' 상담인력을 19명에서 320여 명으로 대폭 증원합니다.
이달 13일 이후 우한 입국자에 대한 전수조사도 차질없이 진행할 예정입니다.
전수조사 대상은 당초 3천23명에서 중복 대상자를 제외한 2천991명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중 내국인 700여 명을 우선 조사했고, 10명이 증상을 보여 격리 검사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 외국인 398명은 소재를 확인해 전수조사합니다.

녹취>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우한시에서 국내로 입국한 사람 중 중복자를 제외한 총 2천991명에 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전화조사 결과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확인될 경우 격리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중국 후베이성에서 귀국한 학생, 교직원 등은 14일간 출석, 출근을 인정해주고,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에 오지 않도록 조치합니다.
감염에 취약한 노인과 장애인 등의 복지시설도 마찬가집니다.
의료현장의 대응도 강화합니다.
지역보건소는 일반 진료를 축소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집중합니다.
응급의료센터는 병원에 들어오기 전에 발열을 확인하는 절차를 새로 만들어 의료기관 안에서의 감염 가능성을 최소화했습니다.
아울러, 의료진의 조치를 정부의 의료비 보상 등으로 뒷받침해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이승준)
정부는 '가짜뉴스'도 집중 모니터링해 적극 대응할 방침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