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중증·고령 환자에 항바이러스제 투여 검토"

KTV 뉴스중심

"중증·고령 환자에 항바이러스제 투여 검토"

등록일 : 2020.02.11

이혜은 앵커>
신종 코로나 확진 환자에게 적용할 항바이러스제 투여 권고안이 이번 주 내로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법으로는 첫 지침인데요, 곽동화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곽동화 기자>
국내 감염병 임상전문가 모임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중앙임상태스크포스(TF)는 중증·고령 확진 환자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항바이러스제 치료에 대한 내용을 담은 합의안을 이번 주 내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1차로 고려하는 약물은 에이즈, 말라리아 치료약입니다.
구하기 힘들거나 부작용이 상대적으로 많은 약물은 후보군에서 제외됐습니다.
중앙임상태스크포스(TF)는 모든 환자에게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방지환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중앙임상TF 팀장
"젊고 건강한 분들은 특별한 치료가 없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무래도 기저질환이 있다든가 고령 환자들은 중증으로 갈 우려가 많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적극 권장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가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크루즈선 내 대량 환자가 발생해 공기 감염 우려가 커지는 데 대해 '단정할 수 없다'고 답했습니다.
"한정된 공간에 많은 사람이 밀집해 있고 직접 또는 간접 접촉에 의한 전파, 비말에 의한 전파도 상당히 일어날 수 있는 상황"으로 이 사례만 두고 단정할 수 없다는 분석입니다.
다만 입자 크기, 바람 방향, 바이러스 밀도 등 여러 인자가 공기 전파에 영향을 주는 만큼 앞으로 논란이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국립중앙의료원은 충북대 의대와 공동연구를 통해 환자 검체로부터 바이러스를 분리하는 데 성공했다고도 밝혔습니다.

녹취> 박준선 / 국립중앙의료원 생명자원센터 연구원
"분리된 바이러스 중에 치료제나 진단제, 그리고 공익적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자들에게 분양하기 위한 처리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박민호)

바이러스 분리는 치료제 연구와 진단키트 개발에 기본이 되는 생명공학적 자원으로, 향후 연구개발에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