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경제수장들 "코로나19 부정적 영향 최소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경제수장들 "코로나19 부정적 영향 최소화"

등록일 : 2020.02.17

유용화 앵커>
'코로나19' 사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경제 당국 수장들이 오늘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경제수장들은 우리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피해 업종과 기업들을 위한 긴급 지원책을 추가로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
(장소: 오늘 오후, 서울 은행회관)

'코로나19'사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가 열렸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등 경제 당국 수장들이 모두 참석했습니다.
경제수장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는 특히, 현재 정부 방역망이 잘 작동되고 있는 만큼, 국민은 정상적으로 경제·소비활동을 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이번에 실제 파급 영향 이외에 지나친 공포심과 불안감으로 인한 경제·소비심리 위축이 큰 것으로 분석됩니다. 국민께서 이제 정상적인 경제·소비활동을 해주실 것을 다시 한 번 요청 드립니다."

경제수장들은 피해업종과 기업들을 위한 긴급지원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직후 자동차부품 수급 안정화 방안과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방안 등을 발표했으며, 항공해운과 관광분야 등 분야별 지원대책을 추가적으로 마련할 계획입니다.
한국은행도 서비스업과 제조업 등 피해업종을 대상으로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녹취> 이주열 / 한국은행 총재
"경제활동 위축과 여행객 감소 등으로 피해가 나타나고 있는 서비스업, 그리고 중국으로부터의 원자재 및 부품 조달의 애로로 생산에 어려움을 겪는 제조업에 대한 구체적인 금융지원 방안을 현재 마련 중에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금융·외환시장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최근 경기반등 모멘텀을 지킬 수 있게 투자 확대와 내수 활성화, 수출 촉진 등 종합대책을 조속히 준비해 시행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은행 등 일선 금융기관이 피해기업 대출 등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정부가 면책방안을 강구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이승준)
다만, 이번 회의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조정과 금리 인하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고 회의 후 홍 부총리와 이 총재가 설명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1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