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집단행사 취소 권고···"다중이용시설 방역 강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집단행사 취소 권고···"다중이용시설 방역 강화"

등록일 : 2020.02.27

유용화 앵커>
정부가 감염병 위기 경보 심각 단계에 맞춰 집단 행사와 시설에 대한 각종 지침을 바꾸기로 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많은 사람이 한꺼번에 모이는 경우 행사를 취소하도록 안내하고, '다중이용시설'의 방역도 강화합니다.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정부가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행사와 다중이용시설, 소독 등 각종 지침을 개정했습니다.
감염병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올라가면서 이에 걸맞게 지침을 강화한 겁니다.
집단 행사는 전염 가능성 등을 고려해 취소나 연기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녹취> 김강립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불요불급한 일회성, 이벤트성 행사나 협소하고 밀폐된 공간에서 다수가 밀집하는 행사, 취약계층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행사 등은 연기나 취소를 권고합니다."

1천 명 넘는 사람이 한군데 모이는 행사는 관련 지자체에 보고해야 합니다.
지자체 판단 아래 감염 위험이 크거나, 방역 조치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행사를 금지할 수 있습니다.
보건 당국은 또, 노래나 응원하는 등 비말 전파나 신체 접촉이 많이 일어나는 행사나, 회식과 여행 등 급하지 않은 사적 모임도 가급적이면 자제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이와 함께 집단시설, 다중이용시설과 관련된 지침도 강화됐습니다.

녹취> 김강립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발열,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의 출입을 제한하고 감염 위험성이 있는 환경의 경우 노인, 임산부 등 취약계층 이용을 가급적 자제하도록 안내하여야 합니다."

근무자나 학생 중에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의 경우 집에서 3~4일간 경과를 지켜볼 것을 권장했습니다.
기업이나 학교에서도 이들에 대한 불이익이 없도록 재택근무나 휴가, 출석처리 등을 적극 배려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오염된 집단시설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소독 지침도 사업장 중심으로 변경했습니다.
기존에는 확진자가 노출된 장소는 소독 후 이튿날에야 다시 사용할 수 있었지만 바뀐 지침은 사업장의 의견을 반영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소독제에 대해서는 환기 후 사용 재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이정윤 / 영상편집: 정현정)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2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