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靑 "중국인 입국금지 않는 건 국민 이익 고려한 것"

KTV 뉴스중심

靑 "중국인 입국금지 않는 건 국민 이익 고려한 것"

등록일 : 2020.02.28

이혜은 앵커>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논란에 대해 청와대가 공식 입장을 냈습니다.
'중국 눈치보기'라는 주장에는 유감을 표명하면서 국민의 이익을 냉정하게 고려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코로나19 사태 이후 중국인 입국 전면금지에 대한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발 입국자를 제한하지 않은 게 코로나19 확산의 가장 큰 이유라며 지금이라도 당장 입국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여전합니다.
청와대가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를 하지 않는다는 비판에 유감을 표했습니다.

녹취>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중국 눈치보기'라는 일각의 주장은 유감입니다. 정부는 방역의 실효적 측면과 국민의 이익을 냉정하게 고려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그러면서 전면금지를 하지 않는 이유를 5가지로 나눠 조목 조목 설명했습니다.
청와대는 먼저 '특별입국절차'가 실효적으로 작동하고 있고 이에 대해 외신은 독보적이라고까지 표현한다고 소개했습니다.
또한, 중국인 입국자는 현재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고 촘촘한 방역망을 가동하기 시작한 지난 4일 이후 중국발 입국자 가운데 확진자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에서 입국하는 중국인 수는 줄고 있고 중국으로 가는 우리 국민 수는 늘고 있다는 점도 중요한 이유로 들었습니다.

녹취>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1천 명대로 떨어져 있는 중국인 입국을 막기 위해 전면 입국 금지를 하는 것은 자칫 우리 국민의 피해를 유발할 수 있어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후베이성을 빼면 중국 내 신규 확진자도 한 자릿수까지 줄어드는 추세라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신규 확진자 숫자가 계속 줄어든다면 전면금지는 실효적이지 않다는 판단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청와대는 국제 전문가들도 전면적 입국제한 효과는 제한적으로 진단한다며, 감염병 극복은 봉쇄가 아니라 국제 협력으로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