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착한 임대인 운동' 확산···정부 "적극 뒷받침"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착한 임대인 운동' 확산···정부 "적극 뒷받침"

등록일 : 2020.03.02

김용민 앵커>
코로나19의 어려움을 나누는 '착한 임대인 운동'이 전국 곳곳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700여 명의 임대인들이 1만 1천여 개 점포의 임대료를 인하해주기로 했는데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오늘 서울 동대문 상가의 '착한 임대인'들을 만나 정부가 세제지원 등으로 '착한 임대인 운동'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각종 의류를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 서울 동대문 의류도매상가.
'코로나19'의 여파로 의류 자재 수급에 차질이 생긴 데다, 발길도 끊기면서 영업 자체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인터뷰> 박중현 / 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장
"중국 의존도가 높은 상가 같은 경우에는 매출이 80% 이상 없다고 보면 되고요. 물류가 안 되기 때문에 그렇고. 일반적으로 국내와 중국의 매출이 혼재돼 있는 상가들도 신상품 공급이 안 되고 있기 때문에 그것도 60% 정도 감소한 것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이렇게 어려움을 겪는 상인들을 위해 '착한 임대인'들이 나섰습니다.
임대료를 25%까지 인하해주기로 한 겁니다.
이 상가 임대점포의 80%가 넘는 220여 곳이 임대료 부담을 덜게 됐습니다.
임대료 부담을 던 상인들은 임대인들에게 받은 온정을 다시 주변과 나눌 계획입니다.
임대료 인하를 받지 못한 상인들을 위해 십시일반 모아 관리비를 지원합니다.

인터뷰> 박중현 / 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장
"인하를 못 해주시는, 형편이 굉장히 어려운 임대인도 계시고, 또 다른 사정이 있는 임대인도 있는데, 그 상인들은 인하를 받지 못하는 아픔이 있으니까 힘내라고, 인하를 받는 상인들이 그분들한테 십시일반으로 도와주는..."

이런 '착한 임대인 운동'은 곳곳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전국 700여 명의 임대인이 1만 1천여 개 점포의 임대료를 인하 또는 동결해줬습니다.
정부는 '착한 임대인 운동'을 세제 지원 등으로 뒷받침할 방침입니다.
상반기 임대료 인하액의 50%를 소득세와 법인세에서 세액을 공제해 주고, '착한 임대인'이 많은 시장이나 상가에는 '화재안전 패키지'를 지원합니다.

녹취> 박영선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임대료 인하에 동참한 점포 규모가 20%를 넘는 경우에는 노후 전선 정비라든가, 스프링클러 설치라든가, 화재안전과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 지원을 해드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한편, 정부는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하기 위해 공공기관 소유재산의 소상공인 임차인에 6개월간 임대료를 최대 35%까지 인하해줄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이승준)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