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확대···고용 안정에 총력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확대···고용 안정에 총력

등록일 : 2020.03.04

김용민 앵커>
이번에는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추경예산안을 살펴보겠습니다.
정부는 1조 7천억 원을 풀어 긴급 초저금리 대출을 확대하고 경영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 사업장의 고용유지 지원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2조 4천억 원 규모의 추경예산이 투입됩니다.
먼저 피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융자와 초저금리 대출을 위한 긴급경영안정자금에 1조 7천억 원, 소상공인의 고용유지 지원과 임대료 인하를 위해 6천백억 원을 지원합니다.
소비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점포와 전통시장 회복을 위해 1천4백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긴급경영자금 융자의 경우 2조 원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당초 7천8백억 원을 마련했지만, 상황의 심각성에 따라 추경으로 1조 2천억 원을 추가로 조달하기로 했습니다.
긴급 융자뿐 아니라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의 특례보증 지원도 이뤄집니다.
정부가 이들 기금에 1천6백억 원을 추가 지원합니다.
지역 신용보증기금에도 27억 원을 투입하는데 이는 피해가 심각한 대구 경북지역에 전액 지원됩니다.

녹취> 안일환 /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지역신보 재보증 기금에 정부가 기초자금인 27억 원을 재보증에 넣어주면 대구의 지역신보로 가서 3천억 정도를 자금을 공급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대구에 3천억, 신·기보에 2조, 2조 3천억 원의 특례보증을 할 수 있도록 그 기초가 되는 자금을 이번 추경에 담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덜기 위한 지원은 고용유지 지원과 임대료 인하에 집중합니다.
정부가 저임금 근로자를 계속 고용하는 영세사업장에 임금을 4개월간 1명당 7만 원씩 보조하는데, 이미 지급하는 일자리안정자금 11만 원과 합하면 영세사업장 80만 곳에 4개월간 평균 100만 원이 지원될 전망입니다.
다수의 임대인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한 전통시장에는 화재 안전시설을 모두 국고 지원하는데 20개 시장에 120억 원의 예산이 쓰일 것으로 보입니다.
또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전통시장을 위해 5천억 원 규모의 온누리상품권을 추가로 발행하고 한 명 당 구매 한도를 기존 70만 원에서 1백만 원으로 늘릴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