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드라이브스루' 확대···"접촉 최소화, 빠른 검사"

KTV 뉴스중심

'드라이브스루' 확대···"접촉 최소화, 빠른 검사"

등록일 : 2020.03.05

박천영 앵커>
코로나19 검체 채취를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가 확대됩니다.
각 지자체별로 잇따라 도입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표준운영지침을 마련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패스트푸드의 드라이브 스루 판매점에서 영감을 얻은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차에 탄 채로 차창을 통해 문진과 발열 체크, 검체 채취를 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과 환자 간 접촉을 최소화해 감염 위험을 낮추고 검사 속도를 높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녹취> 김강립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일반 선별진료소는 시간당 2건, 하루 20건 정도의 검체 채취를 하는 데 비하여 자동차 이동형 선별진료소는 소독·환기 시간을 절약함으로써 시간당 6건, 하루 60건까지 가능합니다.”

또 특별한 음압시설을 갖추지 않아도 돼 공간만 있다면 빠르게 건설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국에 48곳이 운영되고 있는데 정부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표준운영모델을 마련해 지자체에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지침에는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의 운영방식과 인력구성, 공간조건, 고려사항 등이 담겼습니다.
운영방식은 접수와 진료, 검체 채취, 소독과 교육 등 4단계로 하도록 했습니다.
다만 기관별 상황에 따라 2단계로 간소화해 운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인력은 행정인력 1~3명, 의사 1~2명, 간호인력 1~2명, 방역 1명 등으로 합니다.
공간은 주차와 차량 이동이 가능한 최소면적을 활용하여 컨테이너형 또는 개방형 천막을 설치합니다.
차량에 보호자가 동승하는 것은 불가하며 대기시간 단축을 위한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도록 했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박민호)
정부는 표준운영지침을 활용해 전국에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를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