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입국거부'에 日 대사 초치···주한외교단 설명회

KTV 뉴스중심

'입국거부'에 日 대사 초치···주한외교단 설명회

등록일 : 2020.03.06

박천영 앵커>
코로나19와 관련해 일본이 오는 9일부터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제한조치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우리 외교부는 강한 유감을 표시하고 오늘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강력하게 항의할 계획입니다.
또 외교부는 주한외교단을 대상으로 관련 설명회도 마련합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일본 정부가 한국과 중국에서 입국한 사람에 대해 지정 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고, 현지 대중교통을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습니다.
대구, 경북 외에 안동, 경산 등 7개 지역에도 입국 거부를 확대합니다.
다만 2주간 대기는 요청이며, 강제력은 없다고 일본 후생성은 밝혔습니다.
이 조치는 오는 9일 0시부터 시작하고, 우선 이달 말까지 적용됩니다.
아베 총리는 한국, 중국인에 이미 발행한 일본 입국 비자 효력도 정지하는 한편, 양국에서 오는 항공편은 나리타, 간사이 공항으로 한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외교부는 어젯밤 곧장, 주한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를 불렀습니다.
사전에 충분한 협의 없이 일방적 조치가 이뤄진 점과 이번 조치가 과도하고 불합리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강한 유감과 항의의 뜻을 표했습니다.
오늘(6일)은 조세영 1차관이 주한일본대사를 초치해 항의할 예정입니다.
외교부는 코로나19 확산방지 노력의 성과가 보이는 시점에서, 이번 일본 조치는 방역 외 다른 의도가 있는 게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우리 국민의 보건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서 가능한 모든 조치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강경화 장관은 오늘 주한외교단 대상 두 번째 설명회를 직접 주재합니다.
강 장관은 과도한 입국제한 조치를 막기 위해, 국내 코로나19 확산이 일부 지역, 집단에 집중된 점과 출국 전 발열 검사 등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현재 한국발 입국자에 조치를 내린 국가는 102곳으로 늘었습니다.
호주, 싱가포르, 터키 등 37개국은 한국 전역,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6개국은 일부 지역에 입국금지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베이징시, 상하이시, 산둥성을 비롯한 중국 17개 지역과, 베트남, 마카오 등 14개국은 한국발 입국자를 격리 조치하고, 영국, 인도, 태국, 대만 등 44개국은 검역을 강화하거나 권고 사항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