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럽발 입국자 '유증상자 중심' 검역 강화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유럽발 입국자 '유증상자 중심' 검역 강화

등록일 : 2020.03.24

김용민 앵커>
코로나19의 해외 유입을 효율적으로 막기 위해 정부가 유증상자를 중심으로 검역 대응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임하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임하경 기자>
지난 22일부터 유럽발 입국자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시행 첫날 유럽발 항공편 6편으로 입국한 1천4백여 명이 진단검사를 받았고 지금까지 1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아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음성 판정을 받은 입국자들은 14일간 자가격리나 능동감시를 받고 있습니다.
시행 이틀째에는 5편의 항공편으로 유럽발 입국자 1천2백여 명이 들어왔고 유증상자와 무증상자로 분류해 진단검사가 시행 중입니다.
유럽발 입국자 대부분은 내국인으로 유학생과 출장, 주재원과 가족, 교민입니다.
이처럼 유럽발 입국자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방역 당국은 유증상자를 중심으로 검역 대응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내국인 무증상자의 경우 기존에는 격리시설에서 검사 후 자가격리에 들어갔는데 이제부터는 우선 자가격리한 뒤 관할 보건소에서 입국 후 3일 이내 검사를 합니다.
검사 자원을 유증상자에 우선적으로 집중하기 위해서입니다.
아울러 기존에 확보한 입국자 검사대기 격리시설 일부는 유증상자의 격리시설로 전환하고 수도권에 경증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도 확충할 계획입니다.
유럽 외 다른 국가에 대한 검역 강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필요할 경우 즉시 검역을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하겠다는 게 정부의 입장입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입국해 오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대책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 아주 신속하게 결정을 하기 위한 준비를 지금 하고 있고 조만간에 아마 그 결과들을 말씀드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한편, 정부는 유럽발 입국자에 대해서는 내·외국인을 구분하지 않고 진단검사와 치료 비용을 차별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환자가 조기에 진단과 치료를 받아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함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정현정)
다만, 자가격리에 따른 생활지원비는 내·외국인 모두에게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