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생활방역 전환 논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생활방역 전환 논의

등록일 : 2020.03.31

유용화 앵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된 지 어느덧 2주차로 접어들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생활방역 전환을 논의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도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이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혜진 기자>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2주차.
정부는 지난 한 주간 전국 종교시설과 노래방, 실내체육시설 등 모두 38만 3천여 곳을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현장 점검을 실시했고, 점검 결과 방역지침을 위반한 3만 9천8백여 곳에 행정지도로 조치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주에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온 힘을 쏟아 지역사회 감염 전파를 최대한 막겠다는 계획입니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과 함께 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대비도 함께 진행됩니다.
목표는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돼 대유행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우리 방역체계와 의료진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감염 규모를 통제하는 겁니다.

녹취> 김강립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이번 한 주간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코로나19 대응이 장기화할 것에 대비해 일상을 유지하면서도 실천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주 안에 의료·방역 전문가와 노사, 시민사회 대표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할 계획입니다.
여기에서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하는 시기와 방법, 전략을 논의합니다.
모두의 자발적 실천을 유도할 수 있는 재정 지원체계도 이 기구를 통해 마련될 예정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방역을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끄는 지침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생활 공간 침입을 막고 바이러스가 생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거하는 한편 전파경로를 차단하기 위한 기본 실천수칙입니다.
여기에는 노인과 만성질환자 등 고위험군을 위한 세부 수칙도 포함될 예정입니다.
생활방역으로의 전환은 현재 시행중인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어느정도 효과를 나타내야 탄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박민호)
이에 따라 정부는 이번 한 주간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계속 실천해달라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4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