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조손가정의 조부모, 가족돌봄휴가 지원 못받는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조손가정의 조부모, 가족돌봄휴가 지원 못받는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등록일 : 2020.04.01

임보라 앵커>
언론보도의 오해와 진실을 낱낱이 파헤쳐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이유리 팩트체커와 함께합니다.

이유리 팩트체커>
최근 한 매체에서 코로나에 묶인 65세 할머니 9세 손녀 살길이 안보여요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제목만 보면 참 안타까운 사연인데요.
이 기사를 살펴보면 가족돌봄휴가의 유급휴가 지원은 자녀를 대상으로만 가능하고 손자녀를 키우는 조부모는 유급휴가 지원을 받을 수 없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런데 이 기사 사실이 아닙니다.
고용노동부는 손자녀도 자녀와 같이 가족돌봄휴가의 유급휴가 지원 대상자 조건에 해당되면 지원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 대상은 자녀 또는 손자녀가 코로나19 확진환자이거나 의심환자, 조사대상 유증상자일 때입니다.
또한 만 8세 이하와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 또는 손자녀의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가 개학연기, 휴교를 실시한 경우에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지원 금액은 하루당 최대 5만원입니다.

이유리 팩트체커>
팩트체크 다음 주제는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10분 내에 파악한다 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 곧장 역학조사관의 조사가 시작됩니다.
이 조사를 통해 우리집 주변에서 발생한 확진자가 어디를 들렸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이동경로를 모두 파악하는 데는 아무리 빨라도 24시간이 걸립니다.
또 조사 내내 역학조사관이 수기로 기록하기 때문에 정확성이 떨어질 뿐더러 기관별 연락은 유선이나 공문을 이용해 업무가 과중하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역학조사가 앞으로 10분 안에 해결됩니다.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질병관리본부가 함께 코로나19 역학조사 지원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조사 시간이 단축됐다는 겁니다.
스마트시티 기술 시스템을 이용해 28개 유관기관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또 빅데이터를 이용해 확진자 이동동선과 시간대별 체류지점이 자동으로 파악됩니다.
대규모 발병지역 일명 핫스팟을 분석해 감염원에 대한 파악도 빨라졌습니다.
스마트시티 기술 적용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확진자의 정보 관리가 가능해진 겁니다.

이유리 팩트체커>
최근 한 매체에서 개학 후 코로나 확진자 2명이상 나오면 학교 즉각 폐쇄한다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 기사는 커뮤니티나 SNS 등으로 재생산되면서 학부모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학교를 즉각 폐쇄 한다는 내용 사실이 아닙니다.
교육부는 4월 6일 순차적 개학을 앞두고학교 안팎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추진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우선 학교에서 확진자 1명이 발생할 경우 확진자의 이동경로만 이용을 제한합니다.
그런데 이동경로가 명확하지 않다면 일반인의 이용이 많은 구역부터 이용을 제한합니다.
2명이상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는 이동경로가 명확하다면 확진자가 있었던 해당 층을 전부 폐쇄합니다.
예를 들어 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각각 3층과 4층에서 수업을 들었다면 3,4층 모두를 폐쇄하는 겁니다.
이동경로가 명확하지 않다면 학교 전체를 일시적으로 폐쇄할 계획입니다.
확진자가 2명이상 나왔다고 해서 즉각적으로 학교 전체를 폐쇄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동경로가 불명확하거나 확진자가 모두 다른 층에서 발생했을 때만 전체를 폐쇄하는 겁니다.
지금까지 코로나19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을 짚어봤습니다.

임보라 앵커>
네, 이유리 팩트체커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