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의료인 감염 막는다···"비대면 진료 적극 활용"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의료인 감염 막는다···"비대면 진료 적극 활용"

등록일 : 2020.04.06

임보라 앵커>
코로나19 최일선에서 일하는 의료인들이 감염사례가 적지 않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들이 더욱 안전하게 현장에서 일할 수 있도록 정부가 의료인력 감염예방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얼굴을 맞대지 않는 진료를 적극 활용하고 의료기관 출입 관리도 더욱 강화하기로 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임하경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임하경 기자>
지난 3일, 경북 경산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진료하다 감염된 의사가 숨졌습니다.
국내 첫 의료인 사망 사례입니다.
이처럼 의료기관 종사자 중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은 모두 241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2.4% 수준입니다.
주로 지역사회에서 감염되거나 일반 진료 과정 중에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정부는 의료인들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감염예방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 국무총리
"지금 이 순간 코로나19와의 전쟁 최일선인 병원, 선별진료소, 생활치료센터에서는 수많은 의료인들이 확진자 치료와 방역 활동을 위해 분투하고 계십니다. 정부는 의료인들이 자부심을 갖고 더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선 의심환자의 의료기관 출입 관리를 강화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증상이 가벼운 감기환자나 만성질환자는 전화상담과 대리처방, 화상진료와 같은 비대면 진료를 활용합니다.
폐렴과 발열 등 증상이 있는 환자는 입원실과 중환자실, 응급실에 진입하기 전 진단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별도의 격리진료구역에서 응급처치와 함께 진단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의료기관 내 외부인 출입 제한과 면회 절차 강화 등 방문객 관리도 철저히 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의심환자를 빠르게 발견하기 위해 병원에 온 환자의 해외여행력과 확진자 접촉력 등 정보를 제공합니다.
환자와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는 방안도 마련했습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인력이 잠재적 확진자와 접촉하는 시간과 범위를 최소화하도록 동선구조에 대한 표준모델을 마련하고 감염병 전담병원, 생활치료센터 등 확진자 치료기관에서는 환자와 의료인력의 동선이 구분된 안전지대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정현정)

이와 함께 각 병원의 여건에 맞는 감염 예방 컨설팅을 추진하고 의료인에게 감염예방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