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고위험시설 방역강화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고위험시설 방역강화

등록일 : 2020.04.06

임보라 앵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한이 오는 19일까지 2주 더 계속됩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요양병원 등 고위험시설의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혜진 기자,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이혜진 기자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오는 19일까지 2주간 더 연장됩니다.
방역당국이 통제 가능한 범위에서, 또 현재 보건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환자를 확실하게 줄이기 위한 결정이었는데요.
이에 따라 정부는 앞으로 2주간 집단감염 위험이 큰 종교시설과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의 운영제한 조치를 지속할 방침입니다.
운영이 불가피한 경우 방역당국이 정한 준수사항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양병원과 정신병원 등 고위험시설 방역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들 시설은 방역책임자를 지정해 유증상자 발생 여부를 매일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방역당국에 신고하도록 합니다.
증상자 신고가 접수되면 진단검사를 통해 위험도를 평가하고 전수검사 등 후속조치를 실시해 집단감염을 조기에 차단할 계획입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느슨하게 할 경우 지금까지 정부와 국민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며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의료진이 현장에서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고 있다며 '나 하나쯤이야'하는 생각보다는 서로를 위로하고 조금 더 힘을 내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동참해달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임보라 앵커>
네, 사회적 거리두기, 좀 더 많은 분들의 동참이 필요한 상황인데요, 현재까지 국내 확진자 현황도 짚어주시죠.

이혜진 기자>
네, 우선, 어제(5일) 0시 기준 하루 동안 추가 확진자 81명이 발생했습니다.
이들을 포함해 국내 누적 확진자 수는 1만 237명입니다.
지금까지 183명이 코로나19로 숨졌습니다.
또, 138명이 추가 완치 판정을 받아 전체 격리해제 대상자는 모두 6천463명입니다.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에서 확진자 발생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의정부성모병원과 서울아산병원, 인천의료원 등 주로 의료기관에서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의료기관 감염은 지역사회 집단감염의 불씨가 될 수 있어 더 위험한데요.
입원병실에 함께 있던 다른 환자나 보호자가 감염될 수 있고, 또 감염자가 다른 병원으로 이동해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북 지역은 요양원에서 완치 후 양성 판정을 받은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집단감염이 발생해 한동안 문을 닫았던 봉화 푸른요양원의 경우 최근 다시 운영을 시작했지만 다른 곳에서 치료를 받고 돌아온 직원과 입소자 등 7명이 다시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방역당국은 이에 완치 후에도 환자를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서 퇴원시키지 말고 일정기간 증상을 더 지켜본 뒤 퇴원하도록 조치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박민호)

지금까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