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월 말 대비 이동량 20% 증가···"거리두기 실천 당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2월 말 대비 이동량 20% 증가···"거리두기 실천 당부"

등록일 : 2020.04.06

신경은 앵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나들이 인파로 거리가 북적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 19 감염을 '통제 가능한 수준'으로 낮추려면 "아직 안심할 단계가 아니"라며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거듭 당부했습니다.
이혜진 기자입니다.

이혜진 기자>
1차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기 전인 지난달 6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방역망 밖 환자는 37명이었습니다.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발표하고 일주일이 지난 같은 달 30일, 이런 불명확한 환자 수가 5명으로 줄어듭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방역당국이 파악하지 못한 감염 확산 차단에 효과가 있다는 방증입니다.

녹취> 김강립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의 전파경로를 차단해서 방역당국이 파악하고 있지 못하는 감염환자의 2차 감염을 차단하고 유행고리를 끊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날씨가 따뜻해지자 많은 이들이 야외로 나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느슨해지고 있습니다.
실제 코로나19 발생 후 4주차에는 경각심이 커지면서 이동량이 크게 줄었지만, 지난달 23일부터 일주일간 16% 늘었고 지난 주말 다시 4%p 증가했습니다.
2월 말과 비교해 이동량이 20%나 늘어난 겁니다.
정부는 현재 방역체계가 통제할 수 있는 범위로 코로나19 감염을 관리하려면 긴장을 늦추지 말고 모두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2주 연장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하루 평균 50명 이하로 확진자를 줄이고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사례를 일주일 평균 5%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방역당국의 목표입니다.

녹취> 김강립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철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코로나19 감염을 통제 가능한 수준으로 줄여놓아야만 일상과 방역을 함께 영위하는 생활방역체계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필요한 기술·행정적 지원을 검토하고 있고, 정부 지침을 지키지 못하는 사례에 대한 관리체계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박민호)
이와 함께 제재만으로는 방역의 효과를 달성할 수 없다며 서로에 대한 신뢰와 연대의식을 바탕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함께 실천하자고 강조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4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