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19 피해기업 금융지원 '면책' 받는다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코로나19 피해기업 금융지원 '면책' 받는다

등록일 : 2020.04.07

김용민 앵커>
앞으로는 코로나19 같은 재난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이나 혁신 금융 업무 수행은 금융 당국의 감독에서 '면책'을 받게 됩니다.
금융회사들이 제재에 대한 우려 없이 적극적으로 금융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면책 제도'가 개편됐는데요.
보도에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에 대한 면책제도를 전면 개편했습니다.
먼저, 면책대상을 명확히 합니다.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상황에서 피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과 여신·투자·핀테크 등 혁신금융업무를 감독규정상 면책대상으로 지정합니다.
아울러, 금융위가 시급성 등을 고려해 추가 면책대상을 지정할 수 있게 했습니다.
'면책추정제도'도 새롭게 도입합니다.
사적인 이해관계가 없고, 법규·내규상 절차에 비춰 중대한 하자가 없으면 고의·중과실이 없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면책요건도 합리화해 소비자피해와 시장 안정성이 저해되는 등 한정된 경우에만 면책을 배제합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금감원에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면책위원회를 새롭게 설립하고, 금융회사가 직접 면책을 신청할 수 있는 면책신청제도도 도입합니다.
또, 합리적인 면책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금융회사는 금감원 검사 등에 자체 면책판단을 원칙적으로 존중하는 등 내부적인 면책시스템 구축도 유도합니다.
이 밖에도 경미한 위법·부당행위는 현장 조치로 마무리하는 '현지조치'를 비롯해 비조치의견서와 인허가 사전컨설팅 등을 활성화합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금융위와 금감원은 빠른 시일 안에 관련 규정과 시행세칙 개정을 마무리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100조원+@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에 즉시 적용할 예정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