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특별재난지역 소상공인 6개월 전기료 감면 [정책인터뷰]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특별재난지역 소상공인 6개월 전기료 감면 [정책인터뷰]

등록일 : 2020.04.24

김제영 앵커>
'코로나19'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대구와 경북지역의 소상공인들을 위해 전기 요금 감면 조치가 시행됩니다.
앞으로 6개월 동안 전기 요금을 50퍼센트 줄여 주게 되는데요.
지원 신청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을, 조윤경 국민기자가 알아봤습니다.

◇ 조윤경 국민기자>
이달부터 코로나19 특별재난지역의 소상공인들은 전기료를 감면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다른 지역의 소상공인들도 3개월간 전기료 납부 유예 혜택을 받게 되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에 나와 있습니다.
전력시장과 이옥헌 과장님과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이옥헌 과장 / 산업통상자원부 전력시장과)

◆ 이옥헌 과장>
안녕하세요.

◇ 조윤경 국민기자>
먼저, 전기요금 감면 정책이 나오게 된 배경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옥헌 과장>
네,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은 국민들께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고 특히 소상공인 분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소상공인들의 전기요금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전기요금 감면 사업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 조윤경 국민기자>
특별재난지역의 소상공인, 구체적으로 어떤 분들이 대상이 되는 건가요?

◆ 이옥헌 과장>
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대구광역시, 그리고 경북 경산, 청도, 봉화지역에 계신 소상공인분들이 대상이십니다.
여기서 소상공인은 법령에 따라서 매출액과 종사자수 기준을 만족하셔야 됩니다.
예를 들어서 음식점을 하시는 경우에는 매출액 10억 원 이하, 그리고 종사자수 5인 미만인 경우에 소상공인으로 인정받으실 수 있습니다.

◇ 조윤경 국민기자>
대구 경북지역의 소상공인들 가운데 특별하게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격 조건이 따로 있는 걸까요?

◆ 이옥헌 과장>
네, 별도의 자격조건은 없고요.
소상공인이시면 누구나 감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조윤경 국민기자>
전기요금 감면 신청은 이달 1일부터 시작이 됐고요.
오는 9월까지 신청을 받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데요.

◆ 이옥헌 과장>
네, 전기요금 감면은 4월 1일부터 9월 30일 내에 아무 때나 신청하시면 감면을 받으실 수 있고요.
그리고 전기요금 감면 금액은 매월 전기요금의 50%, 그리고 최대 60만 원까지 감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조윤경 국민기자>
그렇다면 전기료 감면을 받으려면 어떻게 신청을 해야 하는지 신청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시죠.

◆ 이옥헌 과장>
크게 두 가지로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한전의 전기요금 고지서를 받으시고 한전에 납부하시는 경우하고 두 번째로는 관리사무소로부터 관리비에 전기요금을 포함해서 납부하고 계신 경우입니다.
먼저 한전으로 납부하시는 경우에는 한전 홈페이지, 콜센터 그리고 지사를 통해서 신청을 하시면 되고요.
신청하실 때 한전 고객번호와 사업자등록번호를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두 번째로 건물 관리사무소를 통해서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관리사무소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 조윤경 국민기자>
보다 확실하고 신속하게 요금 감면을 받으려면 미리 어떤 서류들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 이옥헌 과장>
만약에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소상공인확인서를 발급받으신 경우에는 그 발급번호를 제출하시면 보다 신속하게 감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조윤경 국민기자>
특별재난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의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원 정책도 마련돼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이옥헌 과장>
네, 전국 320만 소상공인과 그리고 저소득층, 장애인 등 총 157만 명의 취약계층에 대해서 전기요금 유예를 시행하게 됩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대구 경북 지역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전기요금 감면과 더불어서 납부 유예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조윤경 국민기자>
마지막으로 이번 정책으로 인한 기대효과 있다면 어떤 점이 있을까요?

◆ 이옥헌 과장>
네, 전기요금 감면으로 정부에서 파악하기로는 소상공인 호당 월 6만 2천 5백 원씩 6개월간 37만 5천 원 정도의 전기요금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조윤경 국민기자>
이번 전기요금 지원 정책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이옥헌 과장>
네,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