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제2의 이천 참사 없다"···창고·공장 가연성자재 금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제2의 이천 참사 없다"···창고·공장 가연성자재 금지

등록일 : 2020.05.11

유용화 앵커>
정부가 이천 물류창고 화재참사와 같은 산업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창고, 공장 등에서 가연성 자재 사용을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노동자 사망사고를 낸 사업주에 대한 처벌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최근 경기도 이천에서 발생한 물류창고 화재사고는 지난 2008년 냉동창고 화재사고와 많이 닮았습니다.
국토교통부가 반복되는 건설현장 화재사고를 막기 위한 2기 건설안전 혁신위원회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우선 이번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가연성 건축자재와 폭발 우려가 큰 뿜칠 작업 관리 방안을 검토했습니다.
내부 단열재에 대한 명시적인 규정이 없는 만큼 창고·공장 등에 가연성 샌드위치 패널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기로 했습니다.
또 지하같이 환기가 취약한 공간에서는 뿜칠 작업 등으로 유증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입니다.
발주자와 시공사·감리 등 건설공사 주체들이 안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도록 제도적 장치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준공일을 맞추기 위해 위험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비용을 우선하는 시공사를 저지할 수 있도록 감리 책임을 강화합니다.
하도급사 소속 근로자가 근로자 재해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발주자도 보험비용을 부담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고용노동부는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열고 노동자 사망사고를 낸 사업주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실질적 처벌 수준과 양형 기준을 높일 수 있도록 대법원에 의견을 이미 전달했습니다.
정부는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범정부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화재사고 근절대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녹취> 이재갑 / 고용노동부 장관
“화재 예방을 위한 그간의 대책들이 왜 산업 현장에서 작동하지 않은 것인지, 그간의 제도에 어떤 허점이 있는 것인지를 잘 검토하여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고용부는 조사 과정에서 사고 원인과 함께 관리·감독 책임까지 철저하게 규명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박민호)
수사 결과에 따라 책임자에 대해서는 원청이나 하청, 발주처를 불문하고 법에 따라 엄정히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6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