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엔 보건안보 우호국 그룹'···한국 주도로 출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유엔 보건안보 우호국 그룹'···한국 주도로 출범

등록일 : 2020.05.14

유용화 앵커>
우리 정부의 주도로, '유엔 보건안보 우호국 그룹'이 출범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처음인데요.
코로나19 등 국제 보건안보를 자유롭게 논의하고, 협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국제보건 안보를 위한 공동연대'를 내건 유엔 우호국 그룹이 출범했습니다.
코로나19 등 보건안보 사안을 자유롭게 논의하고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설립을 주도했습니다.
유엔에서 코로나19 관련 우호그룹이 출범한 건 처음입니다.

녹취> 김인철 / 외교부 대변인
"우리 주도로 설립되는 우호국 그룹은 유엔 내에서 코로나19 그리고 보건안보 사안 관련 논의의 장으로서 국제 보건안보 과제에 대한 다자적 대응방안을 모색해 나가는 중요한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국, 캐나다, 덴마크 등 5개 나라가 공동의장국을 맡은 가운데, 화상으로 열린 출범식에는 30여개 나라 2백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아미나 모하메드 유엔 사무부총장과 데이비드 나바로 세계보건기구 WHO 코로나19 특사도 함께 했습니다.

녹취> 아미나 모하메드 / 유엔 사무부총장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은 기존의 불평등을 악화시키고 재정적인 불안감을 남겼습니다.
모든 사람은 필요한 시험, 치료, 관리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환영사에서, 국제 감염병 대응을 위해 행동지향적이고 적실성있는 종합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우리 측 연사로 나선 이민원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장은 성공적인 대응 경험을 공유해 관심을 이끌었습니다.
유엔 각국 대표들도 한국 정부가 모범적인 대응을 바탕으로, 유엔 차원의 논의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점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앞으로 우호국 그룹은 대사급 정례회의 등 각급 협의체를 운영하고, 전문가 초청 간담회, 각종 유엔회의 공동발언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칩니다.
우리 정부는 한편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감염병 글로벌 대응 협력', 유네스코에서 '국제연대 확대를 위한 세계 시민교육'을 내건 우호그룹을 구성할 계획입니다.
(영상제공: 외교부 / 영상편집: 이승준)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7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