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위험시설 핵심 방역 수칙 마련···"강제성 부여 검토"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고위험시설 핵심 방역 수칙 마련···"강제성 부여 검토"

등록일 : 2020.05.20

유용화 앵커>
정부가 제2의 이태원 발 집단 감염이 생기지 않도록, 고위험 시설 기준을 구체화하고, 세부적인 방역 수칙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밀폐도와 밀집도에 따라 '고위험 시설 방역 수칙'을 따로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이리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리나 기자>
요양시설이나 폐쇄된 정신 병동, 유흥 시설 등 고위험시설에 대한 세부적인 방역수칙이 새롭게 마련됩니다.
이미 공개된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이 시설별 특성과 위험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고, 지침이 권고 수준에 머물러 있어 실제 현장에서는 수칙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먼저 요양시설이나 유흥 시설 등 고위험 시설별로 얼마나 밀폐됐고 밀집됐는지에 따른 위험지표 기준을 정하기로 했습니다.
이 기준에 따라 위험도를 평가해 일반 시설과 관리를 다르게 할 방침입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고위험 시설에 대해서도 시설유형별로 핵심 수칙을 각각 마련하고 그 핵심 지침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행정조치 등 강제성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생활방역위원회가 법률상 업종과 실질적인 운영형태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쟁점사항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모으고 이를 바탕으로 관계 부처와 협의해 이달 중 세부수칙과 실효성 있는 방안을 내놓는 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생활 속 거리두기가 우리 사회에 깊숙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방역지침을 지속적으로 보완함으로써 국민들이 공감하고, 이를 숙지하여 자연스럽게 실천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또 이태원 클럽 등 유흥시설을 중심으로 다시 집단감염이 발생하자 전국의 지자체와 경찰이 매일 클럽과 주점 등에 대한 심야 특별점검을 벌여 행정조치에 나서고 있습니다.
어제(18)하루 9천여 곳의 유흥시설을 점검한 결과 6천 6백여 곳이 영업중지 중이고, 영업 중인 3천3백여 곳 중 9곳에서 발열 체크를 하지 않거나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 시정조치 했습니다.
이와 함께 집합금지 명령을 어긴 광주와 경기 지역의 각각 1곳에 대해서는 고발 조치할 예정입니다.
한편 각 지자체는 대중교통 사업장과 학원, 독서실 등 모두 2만 5천여 곳에 달하는 시설을 점검해, 출입자 발열 체크를 하지 않는 곳이나 이용자 명부 작성이 미흡한 401곳에 행정지도 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7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