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10일, 현재까지 효과와 기대치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10일, 현재까지 효과와 기대치는?

등록일 : 2020.05.20

최대환 앵커>
대한민국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한 긴급재난지원금 긴급지원가구 우선지급은 지난 4일부터 그 외 가구 신청은 11일부터 시작됐는데요.
이제 80% 가까이 지급이 완료됐습니다.
각국의 생산·소비 활동이 크게 위축돼 수출입은 물론 골목경제까지 경색시키는 코로나쇼크 갑작스럽고도 거대한 변수로 인해 우리 금융연구원도 긴급히 수정된 경제 전망을 내놨습니다.
빠른 반등은 불가능하니 최소한 바닥이 긴 U자형 회복을 준비해야한다는 내용인데요.
실물경제가 위기인지 회복기인지를 재는 3대 축 생산,소비,투자 이 위기에서 가장 먼저 수혈이 필요한 고리는 다름 아닌 민생 경제 즉 소비의 진작입니다.
이처럼 민생 경제 활성화를 통한 경제위기 대응 지금까지 얼마나 효과가 있었고 또 어떤 희망을 주고 있을까요?

(출연: 안진걸 / 민생경제연구소장)

최대환 앵커>
민생경제 안진걸 연구소장과 함께합니다.

최대환 앵커>
20일 0시 기준으로 1728만가구, 국민 79.6%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거나 지급받았다고 하는데, 현재까지 지급 상황 먼저 짚어주시겠습니까?

최대환 앵커>
오늘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7명이 긴급재난지원금이 가계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는데요.
이처럼 소상공인의 체감 효과는 여러 곳에서 언급되고 있습니다.
어떤 분위기인지 직접 들어보신 이야기도 있나요?

최대환 앵커>
아무래도 평소에 구입하기 부담스러웠던 상품들이 많이 팔리고 있다는 소식인데요.
편의점의 경우 회사가 직접 통계를 내봤더니 와인이나 면도기 등이 잘 팔렸다고 하고요.
육류나 완구류 판매량도 꽤 증가한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까?

최대환 앵커>
먼저 지급된 지자체발 재난기본소득의 경우 이제 결과가 수치로 나왔기 때문에 이를 미뤄 효과를 짐작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관련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최대환 앵커>
한편 전 국민이 이용하다보니 개선 필요성도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사 직영 매장의 경우 본사 소재지에서는 사용이 가능하고 다른 지역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기도 한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됩니까?

최대환 앵커>
돈이 돌아야 경제도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코로나쇼크로 바닥이 깊고 또 오래 갈 것이라는 세계 경제, 우리도 피해갈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현 시점에서 내수침체를 방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최대환 앵커>
재난지원금 자체가 시사하는 바도 짚어보겠습니다.
지금 체감 분위기 만큼 통계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된다면 앞으로도 경제 위기의 중요한 대응 도구가 될 것 같은데요.

최대환 앵커>
마지막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어떻게 해야 잘 쓰는 것인지 팁도 부탁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