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자동차 부품산업에 5천억 지원···스포츠업 융자 확대

KTV 뉴스중심

자동차 부품산업에 5천억 지원···스포츠업 융자 확대

등록일 : 2020.05.29

박천영 앵커>
정부가 코로나19 피해 최소화를 위해 업종별, 분야별 대책을 계속해서 마련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산업에 5천억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하는 등 피해업종에 대한 추가대책을 발표했는데요, 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내용, 먼저 이리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이리나 기자>
전 세계 코로나19 확산으로 소비가 줄고 나라별 봉쇄 조치가 길어지면서 국내 주력 산업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달 국내에서 생산한 완성차 수출이 1년 전 같은 달과 비교해 44% 넘게 하락했고 조선업의 경우 지난 4개월간 해외 발주가 60% 줄었습니다.
이에 정부가 수요 절벽과 자금 부족으로 경영 악화를 겪고 있는 업종에 대한 추가 지원방안을 내놓았습니다.
먼저 자동차 부품 산업 지원을 위해 완성차 업계와 정부, 지자체가 함께 5천억 원 규모의 '상생 특별보증'을 마련해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기술력이 있거나 완성차에 납품 계약을 한 실적이 있지만, 신용도가 낮거나 대출과 보증 한도가 다 돼 지원을 받지 못하는 중소, 중견 부품업체가 대상입니다.
또 공공부문 업무용 차량 구매를 올해 3분기까지 90%, 9천5백 대 이상 달성하고 시장 수요가 많은 전기화물차 지원 규모는 5천5백 대에서 만천대로 두 배 늘립니다.
중형 조선산업에는 올해 안에 정부가 해경 함정 등 30척 가량을 발주하고, 섬유,의류 산업을 위해 경찰복과 소방복 등 의류 구매 예산을 상반기에 90% 이상 집행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로 대부분 전시회가 취소된 전시업계 지원 방안으로는 업체당 60만 원씩 전시회 부스 참가비와 홍보마케팅 지원을 제시했습니다.
스포츠업계에는 융자를 2백억 원 확대하고 실내 체육시설 이용료를 한 명당 3만 원씩 40만 명에게 지원할 계획입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아직 일부 현장에서 차환, 연장, 대출 등 유동성 지원받는데 일부 좌절과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없지 않은 만큼 적어도 비올 때 우산을 걷어가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금융권의 세심한 배려가 있기를 간곡히 이 자리를 빌어 당부드립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곧 발표하게 될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과 3차 추경안에 내수진작대책과 투자활성화, 한국판 뉴딜 등 포스트 코로나 대응 방안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급감한 수출수요를 보완하기 위해 해외수주 확대방안과 해외진출기업의 국내복귀를 도울 기업유턴 활성화 방안을 7월까지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