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선수 폭행은 구시대 유산"···'철저한 조사' 지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선수 폭행은 구시대 유산"···'철저한 조사' 지시

등록일 : 2020.07.08

유용화 앵커>
철인 3종 경기 유망주 고 최숙현 선수의 사망 사건이 사회적으로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신경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선수에 대한 폭행을, 어떤 말로도 '정당화' 할 수 없는 '구시대의 유산'이라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입니다.

김용민 기자>
국무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발생한 철인3종경기 유망주 고 최숙현 선수의 사망 사건을 직접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최근 체육계 폭행 사건이 사회적으로 큰 공문을 일으키고 있다면서 안타까움을 표시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모두에게 사랑받아야 할 선수가 극단적 선택에 이르게 된 것이 매우 안타깝고 가슴 아픕니다."

그러면서 고인이 된 최숙현 선수와 유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을 전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체육계의 후진적 관행을 강하게 질타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선수에 대한 가혹행위와 폭행은 어떤 말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구시대의 유산입니다. 체육계는 관행적으로 이어져 온 낡고 후진적인 행태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문 대통령은 "자기 극복을 위해 스스로 흘리는 땀방울은 아름답지만, 훈련에 가혹행위와 폭행이 따르면 메달을 따더라도 값진 일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식과 문화부터 달라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메달이 최고의 가치가 아닙니다. 성적이 선수의 행복보다 중요하지 않습니다. 선수가 경기를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문 대통령은 "다시는 이와 같은 불행한 사건이 반복돼선 안 된다"며 "철저한 조사로 합당한 처벌과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피해자가 경찰과 협회, 대한체육회, 경주시청을 찾았지만 어디서도 제대로 도움을 받을 수 없었다면 그것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스포츠 인권을 위한 법과 제도가 아무리 그럴듯해도 현장에서 작동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며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를 폭넓게 살피고 재발방지 대책도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체육계 폭행, 성폭행 사건 피해자 대부분이 여성선수라면서 여성 체육인 출신 문체부 차관이 보다 더 큰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또 체육계 각종 부조리 대해 문체부가 빠르게, 그리고 적극적으로 바로잡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