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 주요 내용은? / 책임운영기관 국민과 함께하다

이슈 오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 주요 내용은? / 책임운영기관 국민과 함께하다

등록일 : 2020.07.15

*오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주요 내용은?

최대환 앵커>
대규모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국가프로젝트인 한국판 뉴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가 새롭게 발족합니다.
새 기구는 사실상 대통령이 직접 챙기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며 한국판 뉴딜 관련 주요 사항에 대해 신속한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한국판 뉴딜의 두 축인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정책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 경제를 이끌고 나갈 동력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되는데요, 14일(오늘) 국민보고대회에서 발표될 한국판 뉴딜 추진 세부 계획을 전망해봅니다.

(출연: 송수영 /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최대환 앵커>
관련 내용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송수영 교수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최대환 앵커>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은 일자리도 창출하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할 방안으로 '한국판 뉴딜'을 처음 제시했습니다.
관련 개요와 목적부터 짚어주신다면요?

최대환 앵커>
오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가 있을 예정인데, 주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관련 내용을 전망해볼까요.
우선 정부는 데이터경제 가속화를 위해 데이터 수집 활용 기반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관련된 주요 정책 이슈를 짚어주신다면요?

최대환 앵커>
한편 산업혁신 확산을 위해서 5G 등의 네트워크를 고도화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AI 대중화를 위한 AI 인프라 확충 및 융합 확산도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인데요, 어떤 기대효과가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비대면 서비스 확산 기반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어떤 청사진을 그려볼 수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한편, 정부는 원격의료 활성화와 관련한 논란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는데요, 코로나 사태가 수그러지지 않는 상황 속에서 이번 종합대책에 관련 내용이 포함될까요?

최대환 앵커>
정부는 국민의 안전 등을 위해 도로, 철도 등 노후 시설물에 스마트 관리체계를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기대효과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한국판 뉴딜, 15일 디지털뉴딜, 16일 그린뉴딜 종합계획을 직접 발표할 계획입니다.
이 가운데 그린 뉴딜의 주된 목적 또한 아무래도 일자리 창출에 초점이 맞춰질 거라고 예상해 볼 수 있겠죠?

최대환 앵커>
그린 뉴딜은 기후 위기와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정책으로 꼽힙니다. 앞으로의 기대효과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최대환 앵커>
어제 정부 브리핑도 있었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컨트롤타워인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가 새롭게 발족합니다.
기대와 당부 말씀 마무리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송수영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강원권 유일의 국가 정신의료기관' 그간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는?

최대환 앵커>
책임운영기관제도는 정부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더 나은 국민행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2020년 책임운영기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더욱 주목받고 있는 기관이 있는데요.
서울 스튜디오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 주세요.

명민준 앵커>
(출연: 최종혁 / 국립춘천병원장)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