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곳곳에 호우특보···정부 "안전조치 최우선"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곳곳에 호우특보···정부 "안전조치 최우선"

등록일 : 2020.08.03

최대환 앵커>
수도권과 충청, 강원지역을 중심으로 장맛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박지선 기자, 현재 상황 전해주시죠.

박지선 기자>
(장소: 정부서울청사)
네,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중부지방과 강원 영동지역에 많은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서울과 충청, 강원 일부 지역엔 호우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시간당 40mm가 넘는 강한 국지성 호우가 내리고 있습니다.
1일부터 집계된 강수량을 보면 경기 안성과 연천, 여주 등 일부 지역은 300mm가 넘는 비가 왔습니다.
강원 철원, 화천, 충남 단양과 제천 등에서도 300mm에 육박하는 비가 내렸습니다.
오늘 오전 6시 기준 집계된 피해상황을 보면, 사망자는 서울 1명, 경기 1명, 충북 4명이 발생했습니다.
또, 경기, 강원, 충북 지역을 중심으로 이재민은 800여 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주요 도로와 교량, 하천에서도 침수 피해가 이어지고, 산사태로 토사가 쓸려 내려온 곳도 있습니다.
기상청은 5일까지 중부지방엔 천둥과 번개, 돌풍을 동반한 시간당 최대 100mm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4호 태풍 '하구핏'의 영향으로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비의 강도가 강해지고 강수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정부 대처상황 짚어보죠.
오늘 아침엔 집중호우 상황 점검회의가 열렸는데요.
어떤 내용이 나왔습니까.

박지선 기자>
네,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점검회의에선 현재까지 피해상황과 각 지자체의 대처방안이 논의됐습니다.
정 총리는 호우특보가 발령되는 지역에선 지하차도, 하천변 등 상습 침수 지역에 대한 출입을 철저히 통제하고 계속된 장맛비로 지반이 약해진 점을 고려해 산사태 우려 지역과 축대 붕괴 위험 지역에선 주민들에 대한 사전대피 등 안전조치를 우선적으로 취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앞서 정 총리는 어제(2일) 저녁 한강호수통제소를 방문해 대처상황을 점검했는데요.
장맛비가 이어지면서 한강권역 전반의 수위가 상승해 하천범람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겁니다.
모레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예상되는 만큼 댐과 보의 방류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등 선제적 대응을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지금까지 정부서울청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