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19 건강생활수칙···"짬짬이 몸 움직여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코로나19 건강생활수칙···"짬짬이 몸 움직여야"

등록일 : 2020.08.04

유용화 앵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일상 생활에서 건강 관리와 면역력 강화가 한층 중요해졌죠.
정부가 건강한 생활 습관 기준을 담은 생활 수칙을 마련했는데요.
김용민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김용민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국민들이 늘고 있습니다.
사회적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신체활동이 감소해 비만의 우려가 높아지고, 사회활동 감소와 감염에 따른 불안감으로 우울감과 무기력감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
이에 정부가 정신적.신체적.사회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독려하기 위한 생활수칙을 만들었습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코로나19로 달라진 일상에서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실제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행동수칙을 제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학계·전문가들과의 논의를 거쳐 코로나19 건강 생활수칙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건강생활수칙은 영양관리와 신체활동, 마음건강, 질환예방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먼저 영양관리에서는 활동량이 감소할 경우 음식 섭취량을 줄이고 과일과 채소를 하루 500g 이상 섭취해야 합니다.
생선이나 계란 등 단백질 식품을 다양하게 섭취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생활수칙-영양관리>
활동량 감소 시 음식량 줄이기
하루 500g 이상 과일 채소 섭취
생선 계란 등 단백질 식품 섭취
물 충분히 마시기

신체활동은 실내생활이 많아졌지만 가능한 30분마다 몸을 움직이고 성인은 하루 30분 정도 집안에서 운동하는 게 필요합니다.
재택근무시에도 짬짬이 움직여주고, 산책이나 계단오르기 등 일상생활에서 가능한 활동을 늘리도록 해야 합니다.

<건강생활수칙-신체활동>
30분마다 몸 움직이기
하루 30분 집안서 운동하기
재택근무 시 짬짬이 움직이기
산책 계단오르기 등 활동 늘리기

마음건강도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면서 전화나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잘못된 정보는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기 때문에 공신력 있는 기관이나 전문가가 제공하는 정보에 집중해야 합니다. 잠가기 전 잔자기기 사용을 줄이는 것도 필요합니다.

<건강생활수칙-마음건강>
규칙적인 생활 유지하기
전화 온라인 등으로 소통
공신력 있는 정보에 집중
잠자기 전 전자기기 사용 줄이기

질환예방을 위해서는 건강체중을 유지하고 흡연자는 코로나19 고위험군에 속하기 때문에 담배를 끊는게 도움이 됩니다.
만성질환은 꾸준히 관리하고 예방접종과 정기검진 등 주기적으로 건강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건강생활수칙-질환예방>
건강체중 유지하기
흡연자(코로나19 고위험군) 금연
만성질환 꾸준히 치료 및 관리
예방접종 정기검진 등 주기적 관리

중대본은 코로나19로 달라진 생활에 적응하느라 건강관리에 소홀해지기 쉽다면서 특히 요즘같이 장마와 무더위로 몸과 마음이 지치기 쉬운 계절에는 더욱 더 건강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3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