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집중호우 계속···풍수해 위기경보 '심각'

KTV 뉴스중심

집중호우 계속···풍수해 위기경보 '심각'

등록일 : 2020.08.04

신경은 앵커>
수도권과 강원, 충청 지역을 중심으로 폭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풍수해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해, 피해 상황 복구에 힘쓰고 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박지선 기자, 현재 상황 전해주시죠.

박지선 기자 / 정부서울청사>
네, 수도권과 강원, 충청 지역에는 호우특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비구름대가 중부 지역을 중심으로 강약을 반복하면서 정체 중이라 비는 오다, 그치기를 반복하면서 지역별 강수 편차가 크게 나고 있습니다.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지역에는 시간당 50mm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나흘간 경기 안성과 가평, 충북 충주 일부 지역에는 무려 400mm의 폭우가 쏟아졌고 서울 강북 지역은 200mm에 달하는 비가 내렸습니다.
비 피해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전 10시 반 기준 집계된 피해상황에 따르면 사망자와 실종자는 각각 13명, 이재민은 천 명을 넘었습니다.
또 집중호우로 주택 800여 곳이 물에 잠겼고 5천700헥타르 규모의 농경지도 침수, 매몰 피해를 입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 오후, 시간당 최고 120mm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고 내일까지 중북부와 충청북부에는 최고 500mm 이상 비가 더 쏟아지겠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풍수해 위기경보를 경계에서 심각단계로 올렸습니다.
3만 6천여 명이 비상근무에 들어가 피해 우려지역 예찰활동과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호우 특보가 내려진 지자체에는 위험지역에 대해 미리 진입을 차단하고 주민대피 사전 조치를 취하는 등 인명피해 예방에 힘쓰도록 당부했습니다.
장맛비가 이어지면서 한강권역 수위가 계속 상승함에 따라 댐과 보의 방류량은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있습니다.
국무회의를 주재한 정세균 총리는 중대본을 중심으로 피해지역에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하는 등 신속한 피해지원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또, 더 이상의 인명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철저히 대처해줄 것을 강조했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지금까지 정부서울청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