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OECD "방역·경제 매우 긍정적···성장률 0.4%p↑"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OECD "방역·경제 매우 긍정적···성장률 0.4%p↑"

등록일 : 2020.08.12

유용화 앵커>
OECD가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을 0.4%p 상향 조정했습니다.
OECD는 특히 우리나라의 방역과 경제 성과를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을 ?1.2%에서 -0.8%로 0.4%p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는 37개 회원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로, 독일 -6.6%, 미국 -7.3% 등 선진국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OECD의 성장률 전망 상향은 회원국 가운데 우리나라가 처음입니다.
OECD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20 한국경제보고서를 발간하고, 코로나19 이후 우리나라의 방역, 위기 대응과 경제성과를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OECD는 우선 신속하고 효과적인 정책대응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제충격이 제한적으로 나타났고, 다른 회원국에 비해 고용 성장률 하락 폭이 매우 작은 수준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특히 확장적 재정정책이 적절했던 것으로 평가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빈센트 코언 OECD 경제검토과장은 한국이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펼치고도 재정적자가 크지 않다며 재정을 신중하게 관리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또 금융시장 리스크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 등으로 금융시스템도 안정적으로 관리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시중 유동성의 부동산 시장 과다유입 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국판 뉴딜과 관련해서는 환경친화적, 포용적인 경기회복을 뒷받침할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2년 만에 받아보는 경제성적표로, 충격 버티기 위한 방어적 대응뿐만 아니라 미래 대비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영상편집: 김민정)
이어 OECD의 정책권고를 향후 정책 추진에 중요한 과제로 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3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