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협의체 통한 논의 제안···"대화로 문제 해결"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정부, 협의체 통한 논의 제안···"대화로 문제 해결"

등록일 : 2020.08.13

유용화 앵커>
정부가 집단 휴진을 예고한 의료계에 협의체 내에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의료계가 집단 휴진의 이유로 든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해서는 지역 의료격차 해소와 초고령 사회 대비를 위해서는 더는 늦추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동네의원을 중심으로 한 의료계의 집단휴진이 14일로 예고된 상황.
정부는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가 참여하는 협의체 통해 보건의료 현안을 함께 논의해 나갈 것을 거듭 제안했습니다.

녹취> 김강립 / 보건복지부 차관
"정부는 의사협회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협의체에서 논의해 나갈 것을 다시 한번 제안하며 금주 중 첫 회의를 열고 대화를 시작할 것을 요청드립니다."

협의체 안에 지역의료 격차해소 분과를 구성해서 지역의사 적정배치 방안을 비롯해 지역 가산수가 도입방안, 지역우수병원 추진방안 등을 논의하자는 겁니다.
이와 관련해 협의체에서 논의된 사항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의료계가 집단휴진의 이유로 삼고 있는 의대정원 확대에 대해서는 정원확대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김 차관은 서울 종로구와 강원도 시군구의 1천명당 의사수를 비교하면서 지역 의료격차를 해소하고 초고령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의료인력 확충을 더는 늦추기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김강립 / 보건복지부 차관
"10년 후에는 국민 네분 가운데 한분이 62세 이상이 되고 국민 2명중 1명은 만성질환자로 예측되는 등 앞으로의 의료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의 의료인력만으로 이에 대한 대비가 충분한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정부는 의료계와의 대화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의료계의 집단휴진 강행에 대비해 진료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대응방안도 함께 마련중입니다.
이미 지자체를 통해 휴진계획에 대해 신고를 하도록 했고, 일정한 비율 이상 휴진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진료개시 명령 등 지자체가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도록 지침을 내렸습니다.
한편 중대본회의를 주재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한 집단행동은 결코 신뢰와 지지를 얻기 힘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그러면서 의사협회는 집단휴진을 철회하고 정부와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 줄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3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