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개천절 집회 '엄정 대응'···78건 '금지 통고'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개천절 집회 '엄정 대응'···78건 '금지 통고'

등록일 : 2020.09.13

유용화 앵커>
일부 단체가 다음달 3일 개천절에 또다시 집회를 예고하고 있는데요.
자칫 코로나19가 확산지 않을까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신경은 앵커>
정부는 일부 집회에 '금지 통고'를 내리고, 불법 집회에는 엄정대응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수복 기자입니다.

이수복 기자>
지난달 15일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열린 서울 도심 대규모 집회.
집회 관련된 직간접 확진자만 지금까지 557명입니다.
서울을 중심으로 감염은 전국으로 퍼져나갔고 한동안 잠잠했던 코로나19 사태는 또다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당시 집회 여파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시행되면서 전 국민이 생업과 일상생활에 제약을 받고 있는 상황.
이런 가운데 일부 단체가 다음달 3일, 개천절에 또 다시 집회를 예고하면서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감이 다시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는 집회 제한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대규모 집회의 경우 구호·노래 등으로 침방울이 발생하기 쉽고, 참석자 간에 밀접하게 접촉하며, 전국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감염확산의 위험성이 매우 우려됩니다. 이에 따라 집단감염의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집회를 일시적으로 제한한다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다음 달 3일 서울 시내에서 집회를 하겠다고 신고한 건수는 총 291건입니다.
경찰청은 이중 10인 이상으로 신고하거나 금지 구역에서 집회를 신고한 78건에 집회 금지를 통고했습니다.
특히 이 가운데 6개 단체는 지난달 15일에도 집회를 신고한 단체로 알려졌습니다.
방역당국은 개천절 집회를 자제해달라고 당부하면서, 금지 통보에도 불구하고 집회를 강행할 경우 현장검거 등 엄정대응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만약 집회를 강행하는 경우 정부는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신속하게 해산 절차를 진행할 것이며, 그에 대한 불법행위는 현장 검거를 원칙으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서울시는 지난달 21일부터 시행한 10인 이상 집회 금지 조치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상황.
이에 경찰청은 10인 이상 집회 신고가 추가로 접수되는 경우에도 금지통고를 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이수오 / 영상편집: 이승준)
아울러 아직 금지 통고에 대한 가처분 신청 사례는 없지만 신청이 들어오는 경우 재판에 적극 대응할 계획입니다.

KTV 이수복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5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