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코로나19 확산 현황은? / 2020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최우수 '국립과천과학관'

이슈 오늘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코로나19 확산 현황은? / 2020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최우수 '국립과천과학관'

등록일 : 2020.09.16

*국산 치료제 연내·백신 내년까지 확보···코로나19 대응은?

최대환 앵커>
질병관리청이 올해 안으로 국산 혈장치료제를 확보하고 내년까지 백신을 확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관련 현안과 그밖의 시사 이슈를 살펴봅니다.

임보라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최영일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십니까.

(출연: 최영일 / 시사평론가)

최대환 앵커>
코로나19 국내 발생 확진자 수가 어제 기준으로 이틀째 두 자릿수를 기록했습니다.
현재까지의 확진자 추이 어떤지부터 짚어주신다면요?

임보라 앵커>
방역당국이 어제 코로나19 2차 항체 조사 결과를 발표했죠.
국민 1,400여명 가운데 단 1명에게서만 항체가 확인됐습니다.
이게 무얼 의미하는 건가요?

최대환 앵커>
한편 질병관리청이 연내 코로나19 치료제를 확보하고 내년까지 국산 백신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확보 방안은 어떻게 마련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있었던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코로나와의 전쟁이 장기전이라며 방역과 경제가 함께 갈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곧 있을 4차 추경도 같은 목적으로 봐야겠죠?

최대환 앵커>
4차 추경에 따른 코로나19 피해 지원은 선별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한정된 재원을 감안할 때 최선의 조치라고 봐야할텐데요, 기대효과 어떻게 예상할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국회가 어제부터 4차 추경안 심사에 착수했습니다.
아무래도 오는 18일 본회의에서 추경안이 통과되어야 추석 연휴 전에 집행이 될 수 있겠죠?
처리 시점을 좀 서둘러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최대환 앵커>
일본 소식도 살펴보겠습니다.
자민당이 어제 스가 관방장관을 새 총재로 선출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새 총리로 사실상 확정된 건데요, 어떤 인물인가요?

임보라 앵커>
아베 총리가 취임한 후 7년 8개월여만에 일본 총리가 바뀌는 건데 사실 한일관계를 두곤 우려가 많습니다.
과거 안중근 의사에 대해 테러리스트라는 망언도 서슴지 않았는데요, 앞으로의 한일관계 어떻게 전망할 수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최영일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2020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최우수 책임운영기관 <국립과천과학관>

최대환 앵커>
코로나19 사태로 이른바 ‘언택트’, 즉 사람과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비대면 문화가 우리 일상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오늘 만나볼 국립과천과학관은 어려운 과학을 대중의 눈높이에 맞게 소개하는 과학박물관이자 국민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책임운영기관이기도 합니다.
코로나19로 관람객이 찾기 어려운 상황이 되면서 공간 제약 없이 더 많은 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비대면 온라인 과학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올해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에서 우수한 결과를 기록한 국립과천과학관의 이정모 관장과 함께 자세한 얘기 나눠봅니다.
국립과천과학관의 이정모 관장과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이정모 / 국립과천과학관장)

최대환 앵커>
먼저 국립과천과학관은 어떤 기관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관장님 이력이 독특하세요.
예전엔 자연사 박물관장님 이셨고, 지금은 과학 관장님으로 프로 관장님이신데 과학관장님 이지만, 또 책임운영 기관장으로서 기관 운영에 대한 마음가짐 이라든지, 어떤 것에 중점을 준다든지... 차이가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관장님께선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잘 알려져 계신데요.
현대사회에 과학이 왜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최대환 앵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책임운영기관으로 선정되셨는데요.
2020년 책임운영기관 최우수기관이 될 수 있었던 국립과천과학관의 대표적인 성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코로나19로 대면 서비스 기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과천과학관은 어떻게 대응을 하고 계신지요?

최대환 앵커>
보통 과학관하면 어린이나 학생들을 위한 과학관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 이 추세가 바뀌고 있다고요?

최대환 앵커>
온 국민에 과학문화를 전파하는데 과학관의 역할이 아주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앞으로 기관장님의 과학관 경영철학을 소개해 주신다면요?

최대환 앵커>
국립과천과학관에서 향후 계획하고 있거나 집중하고 있는 사업 혹은 과학관장님으로서 해보고 싶은 분야가 있으시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국내 대표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과학에 대해 국민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시다면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이정모 국립과천과학관장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