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19 백신 '국민 60%' 접종분 우선 확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코로나19 백신 '국민 60%' 접종분 우선 확보

등록일 : 2020.09.16

임보라 앵커>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3천만 명분을 우선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국민 60%가 접종 가능한 물량인데요.
국무회의 소식, 계속해서 이수복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수복 기자>
코로나19 백신 도입은 국민 60%, 3천만 명이 접종 가능한 물량을 우선 확보하는 게 목표입니다.
아직 백신의 효과나 안전성, 개발 성공 여부가 불확실한 만큼 물량 확보는 전략적으로 추진할 방침입니다.

녹취> 권준욱 /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백신을) 과학적 근거에 입각해서 확보하는 데 노력하겠고 그 과정에서 국내 전문가뿐 아니라 관련 부처와도 계속 심도 있게 논의하는 구조를 진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물량 확보는 두 가지 경로로 진행됩니다.
우선 백신을 공동 구매하고 배분하는 국제 프로젝트, '코백스 퍼실리티'에 참여해 1천만 명분을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코백스 퍼실리티는 내년 말까지 전 세계 인구 20%에 백신을 균등하게 공급하는 것이 목표인 세계보건기구(WHO), 감염병혁신연합(CEPI) 중심 다국가연합체입니다.
백신을 차질없이 확보할 수 있도록 선 구매 계약 비용, 1천723억 원은 질병관리청에서 집행합니다.
이번 선구매를 위해 정부는 백신 공급을 담당하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에 지난달 31일 가입 의향 확인서를 냈습니다.
이어 오는 18일 확정서 제출, 다음 달 9일 선입금 납부 절차가 진행됩니다.
나머지 2천만 명분은 백신을 개발 중인 글로벌 기업과 협상해 추가 확보합니다.
안전성과 유효성 검토 결과, 가격과 공급 시기는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결정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국내 기업의 백신 개발도 지속적으로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임상시험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은 국가감염병 임상시험지원센터와 기업애로사항 해소센터에서 해결합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박민호)
이와 함께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해 전 세계 차원의 협력이 중요한 만큼 백신 구매 여력이 부족한 개발도상국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KTV 이수복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