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靑 "北 사과 긍정평가···남북공동조사 요청"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靑 "北 사과 긍정평가···남북공동조사 요청"

등록일 : 2020.09.28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27일) 오후,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우리 공무원 총격 사망사건과 관련해 정부는 북측에 조속한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조사를 공식 요청했는데요, 보도에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서해상에서 실종된 우리 공무원에 대한 북한군 총격 사망사건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북측에 공동조사를 공식 요청했습니다.

녹취> 서주석 /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남과 북이 각각 파악한 사건 경위와 사실관계에 차이점이 있으므로 조속한 진상 규명을 위한 공동 조사를 요청함."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처장인 서주석 안보실 1차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회의에서 우선 북측의 신속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긍정 평가하면서, 남과 북이 각각 발표한 조사 결과에 구애되지 않고 열린 자세로 사실관계를 함께 밝혀내자고 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특히 정보교환을 위해 군사통신선을 복구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녹취> 서주석 /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소통과 협의, 정보 교환을 위해 군사통신선의 복구와 재가동을 요청함."

또 시신과 유류품 수습은 사실 규명을 위해서나 유족들에 대한 인도주의적 배려를 위해 최우선으로 노력해야 할 일이라면서, 남과 북이 각각의 해역에서 수색에 전력을 다하고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자고 했습니다.
이와 함께 중국 당국과 중국 어선들에 대해서도 시신과 유류품 수습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중국 어선들이 서해 북방한계선 인근 해역에서 조업 중이기 때문입니다.
문 대통령이 소집한 이번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는 어제(27일) 오후 3시부터 4시 30분까지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됐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정현정)
회의에는 국방부 장관과 국가정보원장, 청와대에서 비서실장과 안보실장, 안보실 1차장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