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ILO협약 비준 위한 '노조법 개정안' 필요"

KTV 뉴스중심

"ILO협약 비준 위한 '노조법 개정안' 필요"

등록일 : 2020.10.22

박천영 앵커>
우리나라 노동권을 국제적 수준으로 높이기 위한 노조법 개정안을 두고 노사정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정부는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토대로 개정안 국회 통과에 힘쓸 예정입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노조법 개정안 노·사·정 토론회
(장소: 어제 오후, 서울 로얄호텔)

국제노동기구 ILO의 핵심협약 비준안을 반영한 노동조합법, 교원노조법 등 관련법 개정안의 국회 논의를 앞두고 노,사,정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관련 쟁점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국회 논의에도 반영하기 위해서입니다.
정부는 국제적 수준의 노동권 개선은 국가간 FTA 체결 등 국제 통상 무대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의제가 됐다며 관련 법 개정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이재갑 / 고용노동부 장관
"한-EU FTA 전문가 패널심리에서 EU측 대표단은 한국이 수십 년간 약속해 온 ILO 핵심협약 비준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결과를 강력히 요구했습니다.향후 통상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조속한 노조법 개정이 필요합니다."

쟁점이 된 부분은 해고자와 실업자의 노조 활동입니다.
정부 개정안은 이 같은 근로자가 아닌 조합원들도 노조 가입을 일정 기간 허용했지만 활동에는 제약을 뒀습니다.

녹취> 이승욱 /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일정한 제약을 두는 것 자체는 국제노동기준 위반은 아닙니다. 비종업원인 근로자가 사업장에 마음대로 출입하는 것을 용인하는 것은 힘들고..."

단체협약 유효기간을 현행 2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는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1년 연장이 노사 양측에 큰 부담이 아니라는 주장과 함께 대표 교섭단체로 선정되지 못한 노조는 늘어난 기간 만큼 단체교섭 요구를 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녹취> 윤애림 / 서울대 고용복지법센터 연구위원
"소수 노조로 교섭대표 노동조합이 되지 못한 노조는 단체협약 유효기간 3년에 단체교섭기간 최대 1년까지 4년 동안은 노동조합이 단체교섭을 하자는 말조차 꺼내지 못하게 됩니다."

이 밖에도 특수고용노동자와 사내 하청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를 보장하는 방안도 개정안에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이승준)
고용부는 이 같은 의견을 바탕으로 올해 안에 관련 개정안들의 국회 통과를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