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독감백신 맞아도 되나 [유용화의 오늘의 눈]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독감백신 맞아도 되나 [유용화의 오늘의 눈]

등록일 : 2020.10.23

유용화 앵커>
최근 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들 가운데 일부 부작용 현상이 나타나 국민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독감 백신을 맞아도 괜찮을까요.

특히 고령층 분들이 독감 백신 접종 후 이상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방역 당국은 독감백신을 맞고 이상 징후 현상을 보인 환자들을 중심으로 그 연관성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피해 조사반까지 구성했습니다.

그러나 방역 당국은 조사 결과, 백신이 직접적인 사인으로 작용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즉 백신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인데요.

사망자 대부분은 기저 질환을 갖고 있으며 모두 과거에 독감 백신을 맞은 경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백신 접종 후 고령자가 사망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5건이 발생했고 이 중 독감 백신과의 인과 관계가 인정된 사례는 단 1건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특정약물 등의 원인 물질에 노출된 후 쇼크로 이어지는 일명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독감백신 뿐만 아니라 각종 백신 접종에서도 일어나는 현상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 독감 백신 접종 이후 발생하는 중증 현상이 증가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코로나19 현상과 중첩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독감 백신을 맞는 예방 효과와 함께 이상 현상에 대해 신고 건수가 늘어났고, 조사도 한층 강화됐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백신 안정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신고를 해줘서 증가한 측면도 있다는 것이죠.

방역 당국은 고령자가 독감 백신을 맞은 뒤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등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독감 백신 자체에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접종은 계속한다는 방침인데요.

결국, 백신 생산 과정을 좀 더 정밀하게 과학적으로 관리할 뿐만 아니라, 개인별 접종자에게 주의 사항을 철저히 주지시키는 대책이 유효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정세균 총리는 지난 21일 세종시 보건원을 방문한 뒤 독감 백신 접종 사항을 점검 하고 본인도 백신을 맞았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8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