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중, 70조 규모 통화스와프 5년 연장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중, 70조 규모 통화스와프 5년 연장

등록일 : 2020.10.23

임보라 앵커>
한국과 중국 간 통화스와프 계약이 연장 체결됐습니다.
계약 기간은 기존보다 2년 늘어난 5년, 590억 달러 규모로 기간과 규모 모두 확대됐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한중 통화스와프 계약이 2025년 10월 10일까지로 5년 연장됐습니다.
계약 규모는 4천억 위안, 우리나라 돈으로 70조 원으로 기존 3천6백억 위안, 3년에서 규모, 기간 모두 늘어난 겁니다.
통화스와프는 두 나라의 중앙은행이 환율에 따라 자국 통화를 서로 교환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외환위기가 발생할 경우 자국 통화를 상대국에 맡기고, 그 나라의 통화를 단기 차입하는 중앙은행 간 신용 계약으로 통화스와프 계약은 외환보유액의 증가 효과를 가지고 옵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모두 9건, 천 962억 달러 +α 규모의 통화스와프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6백억 달러로 가장 크고, 중국, 스위스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현재 중국은 홍콩과 4천억 위안, 유로존과 3천5백억 위안 등의 통화 스와프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데 이번에 우리나라와 연장체결한 통화스와프의 규모는 홍콩과 더불어 가장 큰 수준입니다.
기재부는 이번 계약연장이 한중간 교역 증진, 금융시장 안정, 상대국 진출 시 금융기관의 유동성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며 계약 기간의 확대로 불확실성을 축소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편집: 김민정)
한중 두 나라는 지난 2009년 4월, 치앙마이 이니셔티브의 40억 달러와 별도로 처음 260억 달러 상당의 원/위안 통화스와프 계약을 체결한 이후 규모를 확대해 두 차례 계약을 연장한바 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