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디지털 SOC 기업 방문···"자율주행도로 확대해야"

KTV 뉴스중심

디지털 SOC 기업 방문···"자율주행도로 확대해야"

등록일 : 2020.10.23

박천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이어, 자율협력주행체계 장비를 개발하고 있는 한 디지털SOC 기업을 찾아 연구개발 현황을 점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자율주행 도로와 통신 기반의 확대를 재차 강조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자율협력주행체계 개발업체
(장소: 어제 오후, 인천 연수구)

문재인 대통령이 자율협력주행체계 장비를 개발하고 있는 인천 송도의 디지털SOC 중소기업을 방문했습니다.
먼저 문 대통령은 자율주행차 단말기와 노변 기지국 제품에 대해 설명을 들었습니다.
업체 측은 정부의 계획대로, 오는 2027년까지 레벨 4단계의 완전 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정종택 / 자율협력주행체계 개발업체 대표
"정부의 한국판 뉴딜은 우리에게 큰 기회입니다. 우리는 앞서 확보한 기술력으로 디지털 SOC를 함께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이어 생산라인을 둘러본 문 대통령은 자율주행도로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차만큼이나 도로, 통신 기반도 중요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지금도 자율주행도로같은 것이 다 설치가 되어 있죠? 그것을 전국에 모든 도로로 확대를 하는 게..."

문 대통령은 이어, 기술연구소를 찾아 라이다 시연을 둘러봤습니다.
라이다는 레이저빛으로 실거리를 측정하는 자율협력주행 핵심부품입니다.

녹취> 윤재준 / 자율협력주행체계 개발업체 팀장
"라이다 센서의 가장 큰 장점은 실시간성으로 물체를 볼 수 있는 데에 그 장점이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라이다가 모양 감지뿐 아니라 운전자처럼 판단할 수 있는지 질문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옆 차가 다가오면 그게 끼어들기를 하는 건지 다른 무슨 돌발 상황인지 판단해야 대처를 할 거 아닙니까?"

녹취> 윤재준 / 자율협력주행체계 개발업체 팀장
"네, 맞습니다. 자율주행차에서는 이 센서를 가지고 실제로 상대 차의 속도, 움직이는 방향, 다른 객체에 대한 크기 등을 전부 다 취득해서..."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이승준)

문 대통령은 향후 몇 년 안에 라이다를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업체 측 설명에 큰 격려를 보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