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국 요양·정신병원 방역실태 전수점검 실시 중 [오늘의 브리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전국 요양·정신병원 방역실태 전수점검 실시 중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20.10.26

신경은 앵커>
정부는 지난 22일부터 전국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을 대상으로, '방역관리실태'를 점검하고 있는데요.
수도권과 부산 지역의 '감염취약시설 진단검사'도 이달 말까지 진행합니다.
오늘의 브리핑, 함께 보시죠.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장소: 보건복지부 브리핑룸)

전국의 요양병원, 요양시설, 정신병원에 대해서는 어제부터 방역관리실태 전수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과 부산지역의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일제 진단검사도 이달 말까지 병행해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간의 병상 확충 노력과 함께 최근 위중증환자가 감소하면서 현재 환자 치료여력은 비교적 충분한 상황입니다.
즉시 가용한 중환자 병상은 총 156개로 안정적인 수준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도권은 공동병상대응체계를 계속 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환자 치료병상도 권역 내에서 공동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요양병원 집단감염으로 고령층 확진자가 증가한 부산의 경우에도 추가 확산을 차단하면서 중환자 병상 등 치료에 부족함이 없도록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부울경 지역에서도 권역별 병상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인근 시도와 중환자 병상을 공동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콜센터, 방문업체 등 방역취약시설에 대한 방역관리 강화방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콜센터를 비롯하여 물류센터, 직업소개소 등 취약업종 민간사업장에 대한 방역관리를 강화하고 그 방역에 필요한 지원을 확대합니다.

먼저, 콜센터와 물류센터에 대해서는 방역지침 준수지도를 위한 현장점검을 11월 중 실시하는 등 계속 이어나가고 관계부처 협의체를 통해 각 부처별 소관업종의 콜센터뿐 아니라 지자체 및 그 소속기관의 공공콜센터에 대한 방역관리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칸막이, 비접촉 체온계 등 방역물품 비용은 그간 콜센터에 한하여 지원하였으나, 밀집·밀접·밀폐한 3밀 업종 전체로 확대하고자 합니다.

지난 10월 12일부터 수도권의 직업훈련기관이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부관리 등 방역수칙이 의무화된 16종의 다중이용시설에 새로 포함된 만큼 이에 대한 방역관리 감독도 강화하겠습니다.

집합교육을 원격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525개소에 대해 온라인학습 관리시스템 비용을 지원하였고, 원격대체훈련 지침을 배포하는 등 비대면 훈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투자설명회, 사업설명회 등 투자 권유업체와 같은 유사 방문판매업체에 대해서도 점검을 확대하여 방역사각지대를 줄여나가고자 합니다.

금융위원회는 지자체 합동으로 불법·탈법 투자, 사업설명회의 영업 행위와 집합모임 등의 방역수칙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특히 자본시장법 위반, 유사수신행위 등에 대해 제재, 고발 조치하여 투자자를 보호할 계획입니다.

10월 중으로 강남 테헤란로 주변과 같이 유사 방문판매업체가 집중된 지역을 시작으로 합동점검을 지속 실시할 계획입니다.

특히 유사 방문판매업체의 활동은 사전 인지가 쉽지 않다는 점에서 국민 여러분들의 활발한 신고도 부탁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8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