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현 전세시장, 제도 정착되는 과도기적 상황"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현 전세시장, 제도 정착되는 과도기적 상황"

등록일 : 2020.10.29

신경은 앵커>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최근 전세시장에 대해, '과도기적 상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정부가 '공시가 인상'을 검토하는 가운데, 홍 부총리는 '중저가 1주택 보유자'의 재산세 부담이 늘지 않도록,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용민 기자입니다.

김용민 기자>
10월 셋째 주 서울 전세가 변동률은 0.08%로 전세가격은 한국감정원 기준 69주 연속 상승했습니다.

제9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최근 전세가 상승에 대해 과도기적 상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현 전세시장은 임대차 3법 등 새로운 제도가 정착되어 가는 과도기적 상황에서 다양한 정책외 요인도 시장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상황입니다."

홍 부총리는 이에 전세시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해 분석하고, 특히 국민들이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불법 전매, 중개, 공공주택 임대비리, 전세보증금 사기 등 시장교란 행위 특별단속을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2천 명이 단속됐다고 밝혔습니다.
회의에서는 공시가격 현실화와 재산세 부담 완화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공시가격 현실화 로드맵은 납세기준이 되는 주택 공시가격을 실거래가의 80~100%로 올리는 내용으로, 조만간 발표될 예정입니다.
홍 부총리는 이 과정에서 중저가 1주택을 보유한 서민들의 재산세가 늘지 않도록 부담완화 방안도 함께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 내용을 조만간 당정회의를 거쳐 발표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민정)
또 가계부채와 관련해 시중은행의 리스크 관리노력과 주택거래량 감소 등의 영향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며, 경제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면밀히 살피겠다고 말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