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공전세 1만 8천 가구···모든 무주택자 대상 공급

KTV 뉴스중심

공공전세 1만 8천 가구···모든 무주택자 대상 공급

등록일 : 2020.12.02

박천영 앵커>
정부는 공공 전세라는 공공 임대도 새롭게 도입해 앞으로 2년간 1만 8천 가구를 공급합니다.
소득 기준 없이 모든 무주택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데요, 선정될 경우 최대 6년 동안 거주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공주택사업자가 도심 내 다세대와 다가구 등 신축주택을 사들여 공급하는 공공 전세주택.
공공전세 한 가구를 사들이는 매입 가격인 지원단가는 서울은 6억 원, 경기와 인천은 4억 원, 지방은 3억5천만 원이 평균 가격으로 책정됐습니다.
이로써 도심에서 수요가 많은 방 3개 이상의 중형주택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입주자는 소득과 자산 기준 없이 무주택자 중에 선정하는데, 경쟁이 발생할 경우 무작위 추첨을 통해 최종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시중 전세가의 90% 이하로 최대 6년간 거주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공공전세 주택도 우수한 품질을 갖추기 위해 일반 분양주택에서 사용하는 자재와 인테리어로 건축할 계획입니다.
특히 공용공간의 CCTV 설치와 내진 설계, 화재 감지기 등 안전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하고 층간소음 방지기준과 동별 무인택배함도 마련해 질 높은 입주생활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공공주택사업자는 최종 매입 전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품질을 점검합니다.
정부는 당장 내년 상반기 전국 3천 가구 공급을 시작으로, 내년 한 해에만 9천 가구를, 다음 해인 2022년에도 9천 가구를 추가로 공급해 총 1만8천 가구를 마련합니다.
또 민간건설 사업자들이 매입약정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1%대의 저리로 건설자금을 지원합니다.
매입약정체결로 공공임대주택이 들어설 해당 토지를 파는 토지 매각자에게는 양도세 10% 감면과 법인세 추가세율을 받지 않고, 민간 건설사에는 취득세 10%를 줄여주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김민정)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오는 10일 경기지역을 시작으로 대형 건설사와 개인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매입약정사업 설명회를 진행합니다.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