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회안전망 강화···돌봄서비스 종사자 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사회안전망 강화···돌봄서비스 종사자 지원

등록일 : 2020.12.03

유용화 앵커>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예산도 눈에 띕니다.
보육수당과 아동 돌봄 지원 예산이 국회 심의과정에서 늘어났고 방문, 돌봄서비스 종사자에는 한시 긴급 생계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이 소식은 정유림 기자가 전합니다.

정유림 기자>
내년도 예산안에선 보육수당, 필수노동자 건강검진 등 생활밀착형 예산이 눈에 띕니다.
국회는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보육, 일자리 예산 등을 증액하며 정부의 사회안전망 강화에 힘을 실었습니다.
우선 보육확충 예산은 3천억 원 늘었습니다.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료 단가가 0세반 기준 99만9천 원에서 101만2천 원으로 인상되면서 정부안보다 많은 3조 4천억 여원이 배정됐습니다.
소규모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를 겸직하는 원장수당에는 1조6140억원의 예산이 투입됩니다.
아이돌봄서비스 지원과 공동육아나눔터 확대를 위한 예산도 올해보다 96억 원 증가했습니다.
환경미화원, 택배·배달종사자 등 코로나19 필수노동자에 대한 지원도 확대합니다.
직종별·고위험군 건강검진 사업이 국회 논의 과정에서 신설돼 67억원의 예산이 배정됐습니다.
방문돌봄서비스 종사자에 대한 긴급 생계지원금 지원에도 460억원이 쓰입니다.
1인당 50만 원씩 9만 명에게 지급합니다.
내년에 새로 설치되는 학대피해아동쉼터는 정부안보다 5곳 더 늘리고 아동보호전담요원 인건비 등 관련 사업 예산도 확대됐습니다.
고령의 참전유공자와 무공수훈자에 대한 예우 강화를 위해 수당을 월 2만원 인상하고 저소득 국가유공자와 유족의 생활조정수당 단가도 2%에서 3%로 1% 포인트 늘렸습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예산도 증액됐습니다.
대표적으로 규제자유특구 예산과 광역·도시철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간선급행버스(BRT) 등에 투입될 규모가 늘었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소상공인 긴급경영자금 등 소상공인 지원에는 1천186억 원이, 창업·중소·벤처기업 지원에 89억원이 늘어났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1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