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中企 24% "납품단가 후려치기 경험"

앵커>

중소기업 네곳 중에 한곳은 대기업들의 '납품단가 후려치기'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기업 구매 담당자들이 이런 식으로 원가를 줄이면 성과로 평가받는 관행도 여전한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5월부터 대기업과 공기업 협력업체 5천백여 곳을 대상으로 부당 납품단가 인하경험을 조사했더니, 7%인 359개사가 부당 납품단가 인하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특히, 현장 심층조사에서는 이 비율이 훨씬 높아져, 900여개 중소기업 가운데 24%가 부당 납품단가 인하를 강요받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납품단가 인하 유형으로는 '정당한 사유 없이 일률적인 비율로 깎는 경우'가 56.8%로 가장 많았고, '경쟁입찰 때 낙찰가보다 낮은 금액으로 결제','경제상황 변동 등 협조요청 명목', '생산성 향상·공정개선 등 사유'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업종별로는 통신이 단가 후려치기가 가장 심했고, 정보와 전기·전자가 뒤를 이었습니다.

대기업의 동반성장 문화가 점차 확산되고는 있지만, 구매 담당자들은 원가 절감을 위한 단가 인하를 여전히 성과 평가의 핵심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중소기업들이 경기불황 때 고통분담을 받아들였지만, 경기 안정기에도 적정 단가를 반영해주지 않는 것이 문제점으로 제기됐습니다.

산업부는 동반성장위원회에 불공정거래신고센터를 운영해 부당행위를 감시하고, 이번 조사결과를 장관 친서 형태로 해당 기업에 통보하고 내년 동반성장 지수 평가에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불공정거래 행위가 중대하다고 판단되는 사안은 공정거래위원회와 중소기업청 등에 조사를 의뢰할 예정입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