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 대한민국이 결정"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 대한민국이 결정"

등록일 : 2017.08.16

제72주년 광복절 중앙경축식이 오늘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렸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엄중한 안보상황과 관련해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다며 모든 것을 걸고 전쟁을 막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한반도에서 또다시 전쟁은 안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한반도에서의 전쟁을 막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 만이 결정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고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습니다.”
정부는 모든 것을 걸고 전쟁을 막을 것이며 어떤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북핵문제는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또 이 점에 있어 우리와 미국 정부의 입장이 다르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강대 강으로 치닫는 북미 간 군사적 긴장 고조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됩니다.
문 대통령은 북핵문제의 해결은 핵 동결로부터 시작돼야 한다며 적어도 추가적인 핵과 미사일 도발을 중단해야 대화의 여건이 갖춰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도발을 멈추고 즉각 대화의 장으로 나올 것을 촉구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즉각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 핵 없이도 북한의 안보를 걱정하지 않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야 합니다.”
북한이 기존 남북합의의 상호이행을 약속하면 우리 정부가 바뀌어도 대북정책이 바뀌지 않도록 국회를 통해 합의를 제도화 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또 쉬운 일부터 시작할 것을 다시 한 번 북한에 제안한다며 이산가족 상봉과 고향 방문에 대한 조속한 호응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2018년 평창, 2020년 도쿄, 2022년의 베이징 올림픽이 동북아의 평화와 경제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만큼 한중일 3국이 공동의 책임을 나누는 노력을 해나가자고 제안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