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美, 北 인권 추가 제재…기관 3곳·개인 7명 포함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美, 北 인권 추가 제재…기관 3곳·개인 7명 포함

등록일 : 2017.10.27

미국 재무부가 북한의 인권유린을 이유로 기관 3곳과 개인 7명을 제재 대상에 추가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이같은 조치가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미국 정부가 또다시 북한에 대한 압박에 나섰습니다.
북한에 대한 3차 인권제재 조치에 나선 겁니다.
미 재무부는 성명을 통해 해외자산통제국이 북한의 지속적이고 심각한 인권침해와 연관된 개인과 기관을 특별제재 대상에 추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신규 제재 대상에는 정영수 노동상과 조경철 보위국장, 신영일 보위국 부국장 등이, 기관으로는 인민군 보위국, 대외건설지도국, 철현건설 등 개인 7명과 기관 3곳이 포함됐습니다.
주로 국내외 강제노동과 망명자 색출 등을 주도한 군·정부 인사들과 외교관, 관련 기관 등이 올랐습니다.
지난해 7월 초 1차 때는 김정은 위원장 등 개인 15명과 기관 8곳, 올해 1월 2차 때는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부부장 등이 대상이었습니다.
미 재무부의 제재 대상에 오르면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미국 기업과의 거래를 할 수 없습니다.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해마다 북한 주민 수천 명이 정권의 돈벌이를 위해 국외에서 노예처럼 강제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북한은 재판 없는 살인과 고문 등 최악의 인권유린을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미국의 이러한 조치에 대해 우리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부는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미국의 각종 노력과 함께 한·미 양국과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이어 "북한 당국은 국제사회의 인권 개선 요구에 호응해 북한 내 인권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며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공조 등을 통해 북한 주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다각적 노력을 계속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2부 (2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