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출산휴가 급여 상한액 150만원으로 인상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출산휴가 급여 상한액 150만원으로 인상

등록일 : 2016.12.30

앵커>
출산휴가급여가 최대 월 135만원에서 150만 원으로 높아집니다.
아이돌봄서비스 영아 종일제 지원대상 연령도 만 2세까지 확대되는데요.
여성과 육아·보육분야의 달라지는 점을 서일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사내용]
지금까지 출산 전후 휴가 기간에 지원되는 급여의 상한액은 135만원이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휴가를 시작한 날부터 월 최대 150만 원을 지원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단, 휴가 시작일 이후 1개월부터 휴가가 끝난 뒤 12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아이돌보미가 맞벌이 가정의 집으로 찾아가 대신 아이를 돌보는 아이돌봄 영아종일제 서비스도 확대됩니다.
만 3개월에서 12개월까지의 아이를 대상으로 실시됐지만 앞으로는 만 2세 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돌봄 영아종일제' 요금 납부는 '국민행복카드’로 가능해집니다.
이를 통해 임신과 출산, 육아 분야 서비스를 하나의 카드로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저소득 한부모 가족에 지원되는 아동 양육비는 기존 1인당 월 10만원에서 12만원으로 2만원이 인상됩니다.
지원 대상도 만 12세 미만의 아동에서 1살이 늘어 만 13세 미만으로 확대됩니다.
만 24세 이하의 청소년 한부모 가정에 지급되는 양육비는 월 17만원으로 인상됩니다.
올해 초 잇따랐던 아동학대 논란을 막기 위한 '맞춤형 부모교육'도 마련됩니다.
기관별로 나눠져 있던 부모교육 정책을 국가 정책으로 통합해 관련 안내서를 개발합니다.
전화인터뷰> 윤효식 / 여성가족부 가족정책관
“최근에 아이를 낳아도 키우는데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어서 아이 낳기를 주저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 가정이 그 기능과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할 생각입니다.”
이외에도 6월부터는 이혼 가정 자녀의 정서적 건강을 위해 일정한 경우 부모 이외에 할아버지와 할머니 등 직계존속에게 면접교섭권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KTV 서일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