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0년까지 '농촌 태양광 1만호' 보급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2020년까지 '농촌 태양광 1만호' 보급

등록일 : 2016.12.23

앵커>
정부가 농가소득을 늘리고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는 방안으로 오는 2020년까지 농촌지역에 태양광 발전소 1만호 보급에 나섭니다.
1인당 연간 천 80만원 정도의 순수익을 낼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곽동화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농촌지역에 태양광 발전소 1만호를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전국에 보급된 태양광 설비는 1GW 원자력 발전소 4개 규모.
이 가운데 60% 가량인 원자력발전소 2.5개 규모의 태양광이 농촌지역에 설치됐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이 기업 등 외지인 주도로 추진돼 농민들은 태양광 사업의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습니다.
또 사업 정보가 부족한 농민들은 체계적인 지원을 받지 못해 태양광 사업에 뛰어드는 데 소극적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농민 주주로 참여하는 신재생 사업에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지원체계를 강화해 농민 참여를 유도할 예정입니다.
우선 지역 농협은 농민들의 태양광 조합 구성과 시공업체 선정 등 전주기에 걸쳐 신재생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에너지 공단은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등 농민들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 전반적인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또 융자를 우선지원해주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농민들의 참여를 높이기로 했습니다.
농촌의 유휴 경작지를 태양광사업에 활용하게 되면 4천평, 1MW 기준 1인당 연간 1천80만원의 순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유휴경작지를 활용해 농가소득을 늘리고 신재생 에너지 보급을 함께 달성할 수 있는 만큼 농촌 태양광 보급 사업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밖에 농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음달부터 권역별 순회설명회를 열 예정입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