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정기획위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 8월 출범"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국정기획위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 8월 출범"

등록일 : 2017.06.20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설치됩니다.
총리급 위원장을 필두로 한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8월에 공식 출범할 전망입니다.
정지예 기자입니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확정한 4대 복합 혁신과제 중 하나인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 창업국가'.
이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 국정기획위는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박광온 /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대변인
“국민과 시장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서 산업, 국민들의 삶의 현장에서 4차 산업혁명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꽃 피울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체계로 위원회를 구성해서 운영할 계획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민관 합동으로 구성됩니다.
총리급 위원장은 민간에서 맡되, 관계 부처를 조율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부위원장은 미래부 장관과 청와대 정책실장이 맡습니다.
8월 공식 출범을 목표로, 다음 달(7월)까지 4차 산업혁명위원회 설치에 관한 시행령을 제정하기로 했습니다.
주무부처인 미래부 안에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지원하는 전담 조직을 구성해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 과제와 정책 대안을 마련하게 됩니다.
또 국정기획위는 5급과 7급 9급 공무원 공채 시험기간을 단축하기로 했습니다.
연간 25만 명의 수험생 중 약 2%만 합격해, 연간 17조 원에 달하는 사회적 비용 발생 문제를 줄이겠다는 겁니다.
녹취> 박광온 /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대변인
“나머지 98.2%는 불합격해서 다시 공무원 채용시험을 준비하거나 진로를 바꾸게 되는데 그 과정들이 시험을 보고 합격자 발표까지 그 시간이 너무 길다는 거죠.”
지금까지 원서접수부터 최종 합격자 발표까지 시험이 순차적으로 진행돼, 수험기간이 장기화 됐습니다.
시험기간이 단축돼 두 가지 이상의 시험을 동시에 병행해 진행하게 되면, 내년부터는 5급 행정직의 경우 최대 81일까지 공채 시험기간이 단축됩니다.
9급은 71일, 7급은 61일이 줄어듭니다.
국정기획위는 출제와 채점 등 시험 집행을 위해 인력과 장비를 단계적으로 확충하고 지역인재 수습직원의 선발도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정지예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